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미세먼지 아이디어 공모전 ‘장관상’
작성자 대외홍보센터 작성일 2025-10-30
조회수 454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미세먼지 아이디어 공모전 ‘장관상’
대외홍보센터 2025-10-30 454

국립부경대생팀,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장관상

- 박용미·한수빈·서성민


△ 왼쪽부터 박용미, 한수빈, 서성민.


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대기과학전공 박용미, 한수빈, 서성민 대학원생이 한국대기환경학회의 4회 대학()생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인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국립환경과학원이 주최하고 한국대기환경학회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에서 해륙풍이 해안 지역 PM.의 화학 조성과 입자 성장에 미치는 영향연구를 발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공모전은 대기환경 분야의 예비 연구자를 대상으로 대기환경의 변동성과 기후변화 등 새로운 환경 쟁점에 대한 창의적 대응 역량을 발굴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이들은 이번 연구에서 한국의 여러 해안 도시에서 해륙풍 순환에 의해 나타나는 미세먼지의 화학 조성과 입자 성장 특성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밝혔다. 특히, 해안 도시지역의 특징적인 국지적 기상현상인 해륙풍에 의한 미세먼지의 형성 메커니즘을 규명해 지역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성과로 평가받았다.

 

최원식 지도교수는 지금까지는 해륙풍이 미세먼지나 오존과 같은 이차 생성 오염물질의 농도 증가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정성적이거나 통계적인 인과관계적 결과 제시의 연구가 대부분이었지만, 이번 연구는 관측 기반으로 자세한 미세먼지 생성 메커니즘을 정량적으로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수상 대학원생들은 최원식 교수의 대기화학&대기환경모니터링 연구실에서 대기화학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륙풍과 대기오염의 상호작용에 대한 후속 연구도 이어가고 있다. <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