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규정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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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 규정167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정관 || 제·개정일자 : 20250317 || 제·개정번호 : 52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정관은「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산학협력법”이라 한다)과 「국립부경대학교 학칙」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으로서 대학의 산학연협력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7.7.11.><개정 2025.3.17> 제2조(명칭) 이 법인의 명칭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이하“산학협력단”이라 한다.)이라 한다. 제3조(사무소 소재지) ① 산학협력단의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는 부산광역시 남구 용소로 45(대연동) 국립부경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내에 둔다.<개정 2017.7.11.><개정2020.11.13.> ② 산학협력단 업무 효율화를 위하여 분원 또는 사무소를 둘 수 있으며, 분원 사무소의 소재지는 부산광역시 남구 신선로 365(용당동, 국립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로 한다.<개정 2021.3.25.> 제4조(업무) 산학협력단은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개정 2017.7.11.> 1. 산학연협력계약의 체결 및 이행 2. 산학연협력사업과 관련한 회계의 관리 3. 지식재산권의 취득 및 관리에 관한 업무 4. 대학의 시설 및 운영의 지원 5. 기술의 이전과 사업화 촉진에 관한 업무 6. 직무발명과 관련된 기술을 제공하는 자 및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 자에 대한 보상 7. 교원과 학생의 창업지원 및 기업가정신 함양 촉진 등에 관한 업무 7의2. 산학연협력을 통한 학생의 취업지원<신설 2017.7.11.> 8. 대학 내 산학연협력 총괄 기획·조정 9. 대학 안에 설치?운영중인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따른 창업 보육센터와 이에 입주한 기업 등에 대한 지원 10. 대학 안에 설치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른 실험실공장에 대한 지원 11. 산학연협력 수요 및 활동에 대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홍보 12. 산학연협력사업 관련 업무 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 13. 산학연협력과 관련하여 대학의 소속 교직원이 소유하거나 소속 교직원과 공동으로 소유하는 지식재산권의 수탁관리 14. 대학의 교지 안에 설치·운영되는 기업과 연구소 등에 대한 지원 14의2. 대학과 ?산학협력법? 따른 협력연구소간의 상호 협력 활동 지원<신설 2017. 7.11.> 15. 기타 산학협력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제2장 조 직 제5조(이사) ① 산학협력단은 업무집행기구로서 1인의 이사를 둔다. ② 이사는 산학협력단의 단장(이하 “단장”이라 한다)이 된다. ③ 이사의 임기는 단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제6조(단장) ① 산학협력단에 단장을 두며 본교 소속 전임교원 또는 외부인사 중에서 국립부경대학교 총장(이하“총장”이라 한다)이 임명한다.<개정 2017.7.11.> ② 단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개정 2017.7.11.> ③ 단장은 산학협력단을 대표하고, 총장의 지도·감독을 받아 산학협력단 업무를 총괄한다. ④ 단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산학협력부단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개정 2017.7.11.><개정 2022.12.27.> 제6조의2(부단장) ① 단장의 직무를 보좌하기 위하여 산학협력부단장, 학술진흥부단장과 미래전략기획부단장을 둘 수 있다. <개정 2017.12.13.><개정 2022.12.27.> <개정 2025.3.17> ② 부단장은 본교 전임교원이나 학외 인사 중에서 단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제6조의3(연구감사실장) 연구감사실장은 본교 공정윤리지원관으로 한다.[본조신설 2017.12.13.]<개정 2025.3.17> 제7조(감사) ① 산학협력단에는 1인의 감사를 둔다.<개정 2017.7.11.> ② 감사는 내·외부 인사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감사는 산학협력단의 운영, 재산 및 회계를 매년 감사를 받아야 한다.<개정 2017.7.11 .> 제8조(운영위원회) ① 산학협력단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산학협력단 운영위원회(이하“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삭제 2017.7.11.> ③ 운영위원회의 기능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9조(조직) ① 산학협력단에는 산학협력부, 학술진흥부, 미래전략기획부, 연구감사실을 두며, 다음 각 호와 같은 하부조직을 둔다.<개정 2017.7.11.><개정 2017.12.13.><개정 2025.3.17> 1. 산학협력부: 기업지원컨택센터, 창업보육센터, 기술이전사업화센터<개정 2018.2.19.><개정 2020.11.13.><개정 2021.3.25.><개정 2022.12.27.><개정 2025.3.17> 2. 학술진흥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학술진흥센터<개정 2025.3.17> 3. 미래전략기획부: 미래전략센터<신설 2022.12.27.><개정 2025.3.17> 4. 연구감사실 ② 산학협력단에 필요한 센터 및 사업단 등을 둘 수 있으며, 각 센터 및 사업단에는 센터장 및 사업단장을 둘 수 있다.<개정 2017.7.11.><개정 2017.12.13.> ③ 부(센터) 및 실 등의 업무분장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개정 2017.7.11.><개정 2017.12.13.> 제10조(권한의 위임) ① 단장은 제6조의2 및 제9조에 규정한 하부조직의 장에게 그 권한의 일부를 위임할 수 있다.<개정 2017.7.11.> ② 위임전결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11조(직원 등의 임용) ① 단장은 예산의 범위 내에서 필요한 직원 등을 임용할 수 있으며, 임용기간, 보수 및 근무조건 등은 따로 정한다. ② 단장은 직원 등으로 하여금 산학협력단의 업무 이외에 본교의 교육·연구 또는 그 밖의 사무를 담당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17.7.11.> ③ 총장은 산학협력단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인력을 단장의 요청에 따라 산학협력단에 파견할 수 있다. 이 경우 파견된 자는 본교 직원의 신분을 유지한다.<개정 2017.7.11.> 제12조(겸임교원 등의 임용) <개정 2025.3.17> ① 단장은 산학연협력 및 대형국책사업 연구기획 등 운영에 필요한 경우 산학협력단의 부담으로 보수를 지급하는 산학협력중점교수, 석좌교수, 연구교수, 연구원 등을 둘 수 있다.<개정 2025.3.17> ② 산학협력중점교수, 석좌교수, 연구교수, 연구원 등의 임용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개정 2017.7.11.><개정 2025.3.17> ③ 단장은 겸임교원 등으로 하여금 본교의 교육·연구 및 산학연협력 등 그 밖의 사무를 담당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17.7.11.><개정 2025.3.17> 제3장 재산 및 회계 제13조(재산의 구분) ① 산학협력단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재산은 기본재산으로 하고, 기본재산 이외의 일체의 재산은 보통재산으로 한다. 1. 설립시 기본재산으로 출연한 재산 2. 국가, 국내·외의 단체 또는 개인으로부터 기부받은 토지, 건물 또는 물품 3. 국가, 국내·외의 단체 또는 개인으로부터의 출연금, 보조금 또는 기부금 4. 기타 총장이 정하는 산학협력단의 재산 제14조(운영재원) 산학협력단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다음과 같다. 1. 기본재산의 운용수익 2. 출연금, 기부금, 보조금 3. 사업수익 4. 차입금 제15조(수입) 산학협력단은 다음 각 호의 재원을 수입으로 한다. 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의 출연금 및 보조금 2. 산학협력·연구계약에 의한 수입금 3. 산학연협력 성과에 의한 수익금 4. 산학연협력에 관하여 접수한 기부금품 5. 학교기업의 운영 수입금 6. 산학협력기술지주회사 등의 배당 및 수익금<개정 2025.3.17> 7. 다른 대학이나 산업체 등과 공동으로 활용하는 연구 및 실험·실습 시설이나 장비 등의 사용료 8. 직업교육훈련 및 계약학과·학부의 설치·운영에 따른 납부금 등의 수입 9. 기술이전 및 사업화에 의한 수익금 10. 기타 산학협력사업에 의한 수입금 제16조(지출) 산학협력단은 다음 각 호의 지출을 할 수 있다. 1. 산학협력단의 관리·운영비 2. 산학연협력계약의 이행에 필요한 경비 3. 대학의 시설·운영 지원비 4. 재원수입에 기여한 교직원 및 학생에 대한 보상금 5. 학교기업의 운영비 6. 산학협력기술지주회사 등에 대한 출자금 7. 산학협력 관련 협의회 등의 사업비 및 운영지원비 8. 지식재산권의 취득 및 관리, 특허정보조사 등의 업무수행에 소요되는 경비 9. 직업교육훈련 및 계약학과 운영에 필요한 경비 10. 대학발전에 필요한 사업의 지원 11. 연구 활성화 및 연구비 관리에 필요한 경비 12. 기타 산학협력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비 제17조(보상금) ① 산학협력단의 재원 수입에 기여한 자에게는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보상금 지급기준은 따로 정한다. ③ 보상금은 단장이 총장의 승인을 얻어 지급한다. 제18조(재산관리의 제한) 산학협력단이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함에는 총장의 사전허가를 얻어야 한다. 1. 기본재산의 양도, 증여, 임대, 교환, 포기 2. 예산외 채무의 부담 3. 채권의 포기 4. 기타 재산의 관리 및 처분 제19조(회계관리) ① 산학협력단 소관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산학협력단 회계에 계상(計上)하여야 한다. ② 산학협력단의 회계는 산학연협력에 관한 법령이나 산학연협력에 관한 계약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재원별 또는 사업단위별로 별도의 계정을 두어 관리할 수 있다. 제20조(회계의 구분) ① <삭제 2017.7.11.> ② <삭제 2017.7.11.> ③ <삭제 2017.7.11.> 제21조(회계기관) ① 산학협력단의 수입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수입징수관을 두며, 수입징수관은 단장이 된다. ② 산학협력단의 지출에 관한 원인이 되는 계약 등의 행위를 위하여 계약관을 두고, 계약관은 단장이 된다. ③ 산학협력단에 지출을 위한 지출관을 두고, 지출관은 각 부의 부장이 된다. ④ 단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제1항 내지 제3항에 관한 사항을 재원별 또는 사업단위별로 그 업무책임자에게 위임할 수 있으며, 분임징수관 및 분임계약관 또는 분임지출관을 둘 수 있다.<개정 2025.3.17> 제22조(지출방법) ① 산학협력단의 지출은 지출 명령이 있는 것에 대해서만 지출관이 행한다. ② 산학협력단의 지출은 계좌이체로 한다. 다만, 계좌이체로 지급하기 어려운 경우 지출방법은 따로 정한다.<개정 2017.7.11.> 제23조(회계연도) 산학협력단의 회계연도는 그 해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말로 한다.<개정 2016.1.15.> 제24조(사업계획서 및 예·결산서 제출) ① 단장은 사업연도마다 산학협력단의 사업계획서 및 예산·결산보고서를 ?산학협력법?에서 정한 기한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7.7.11.> ② <삭제 2017.7.11.> ③ 단 제1항의 결산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개정 2017.7.11.> 1. 재무상태표와 재무상태표 부속 명세서 2. 운영계산서와 운영계산서 부속 명세서 3. 현금흐름표 4. 부속 서류 제4장 보 칙 제25조(비밀유지) 이 정관에서 규정한 업무를 담당하거나 담당하였던 자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 제26조(정관의 변경)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7조(해산) ① 산학협력단이 정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으로 해산한다. ② 해산시의 잔여재산은 본교에 귀속하거나, 유사한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법인에 출연할 수 있다.<개정 2017.7.11.> ③ 해산시 단장은 총장이 달리 정하지 아니하는 한 청산업무를 수행한다. 제28조(공고사항 및 방법) 법령의 규정에 의한 사항과 다음 각호의 사항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홈페이지에 공고하여야 한다. 1. 산학협력단의 명칭 및 사무소 소재지의 변경 2. 산학협력단의 목적사업 및 수익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널리 일반인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단장이 인정한 사항 3. 산학협력단 회계·예산서 및 결산서 제29조(운영규정) 산학협력단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산학협력단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업보육센터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231227 || 제·개정번호 : 51

제 1 장 총 칙 제 1조(목 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업보육센터(이하 “센터”라 한다)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센터의 임무) 센터의 임무는 예비창업자 및 벤처기업 육성을 목적으로 센터에 입주한 자를 위하여 기술지도, 종합상담서비스, 사업지원, 연구시설 및 장비사용, 공동 사무기기 등을 제공하고 정부정책자금, 벤처캐피탈 등 자금·기술 등을 알선하여 견실한 벤처기업으로 육성시켜 지역경제 발전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다. 제 2 장 조직 및 운영 제 3조(센터장) ①센터에는 센터장을 두며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부단장이 겸임할 수 있다. ②센터장은 센터를 대표하고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의 지도·감독을 받아 그 소관 업무를 총괄한다. 제 4조(운영위원회) ① 센터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본대학 전임교원, 산학협력부장 및 외부전문가 15인 이내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센터장이 되고 위원은 센터장의 추천으로 단장이 위촉한다.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③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기본운영계획 및 사업계획 2. 운영지침의 제정 및 개폐 3. 입주업체의 자격 심사, 평가, 퇴사 4. 산학연협동연구센터의 주요사항 5. 기타 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 ④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한 때 또는 재적위원 1/3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5조(하부 조직) ①센터에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술지원부, 경영지원부, 정보지원부를 둔다. ②기술지원부는 입주업체가 제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③경영지원부는 입주업체의 경영을 지원하고 제품의 상용화 방법, 자금알선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④정보지원부는 입주업체의 인터넷이용, 웹사이트 운용, 자료의 데이터 베이스화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제 6조(자문위원) ①센터 운영에 대한 자문을 구하기 위하여 자문위원을 둘 수 있다. ②자문위원은 각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춘 자를 센터장의 추천에 의해 단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호선한다. ③자문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내에서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 7조(재정 및 회계) ①센터의 재정은 정부 등 지원금, 연구개발비, 입주업체 부담금 및 기타수입금으로 충당한다. ②센터 회계의 관리운영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회계관리 절차에 의한다. 제 3 장 창업보육실 운영 제 8조(입주자격 및 신청) 센터의 입주신청자는 각 사업분야의 창업 2년 미만 인자와 기술집약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다만, 생산형보육실(Post BI) 입주신청자는 센터를 졸업한 업체 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업체를 대상으로 하되, 외부전문기관의 추천을 받은 업체의 경우 예외로 인정할 수 있다. 제 9조(입주 제외대상)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입주심사 후에라도 입주를 취소할 수 있다. 1. 타 창업보육기관에 입주한 사실이 있거나 입주중인자 (생산형보육실 입주자는 제외) 2. 금융기관으로부터 불량거래자로 규제 중인자 3. 폐수, 소음, 진동 등 공해 업종 4. 기타 운영위원회에서 부적합하다고 인정하는자 제10조(입주업체 선정 및 시기) ①입주시기는 매년 3월, 6월, 9월을 원칙으로 한다. ②입주업체는 공개모집을 통하여 신청을 받아 운영위원회에서 입주업체 선정심사기준에 의거 입주업체를 선정한다. 다만 TBI 사업자로 선정된 자가 입주를 원할 경우와 외부전문기관(가)에서 우수한 창업자를 센터에 추천할 경우에는 산학협력단장의 승인을 받아 예외로 입주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③ ②항에 의거 유망창업자를 추천한 외부전문가에게 예산의 범위내에서 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11조(입주기간 및 연장) ①입주기간은 입주일로 부터 1년을 원칙으로 하되 센터의 승인을 받아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다만, 업체에서 입주기간의 추가 연장을 원할 경우 업체의 발전가능성 및 대학발전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10년간 연장할 수 있다. ②입주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계약기간 만료 2개월 전에 입주연장신청서를 제출하여 입주연장심사를 받아야 한다. 제12조(입주부담금) ①센터는 입주업체에게 입주보증금, 국유재산사용료, 입주관리비, 공공요금(전기사용료 및 냉·난방사용료 등) 등을 부담 시킬 수 있다.(개정 2020.3.20.) ②제1항의 입주부담금 중 입주보증금, 국유재산사용료 및 입주관리비는 입주계약 체결 전까지 완납하여야 한다.(신설 2020.3.20.) 제13조(시설의 사용) ①입주업체는 센터시설을 기술개발 및 사업화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임의로 시설물을 설치하거나 구조를 변경하여서는 아니된다. ②입주업체는 공동이용 설비 이외의 공간 및 시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③계약기간이 만료되어 퇴거시는 계약에 의거 임차하였던 입주공간을 원상복구하여 반환하여야 한다. ④작업폐기물 및 폐수는 입주업체 책임하에 관계법령을 준수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⑤전항의 경우 외에는 본교의 시설물관리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14조(책임, 손해배상, 보험) ①입주업체와 그 참여인력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인적, 물적 손해에 대해 사업단은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②입주업체와 그 참여인력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입주시설 및 장비에 대한 훼손은 입주업체가 배상하여야 한다 ③센터는 입주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관련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며 당해 보험료의 일부를 입주업체에게 분담하여 부담시킬 수 있다. 제15조(입주업체 금지사항) 입주업체는 구내에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할 수 없다. 1. 공중에 대하여 불쾌감을 주거나 위험성이 있는 물품 또는 인체에 유해하고 재산을 파손할 염려가 있는 물품을 반입, 보관하는 행위 2. 법에 저촉되는 물건의 반입 및 제조?판매하는 행위 3. 구조물 및 기기 또는 시설물을 파괴, 오손하는 행위 4. 취사, 음주 또는 일체의 유흥행위 제16조(졸업 및 퇴거) 입주업체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졸업 및 퇴거시킬 수 있다. 1. 제품개발과 시판의 성공으로 입주업체가 회사를 설립하여 독립적인 창업을 할 수 있는 경우 2. 입주계약기간이 만료된 경우 3. 사업계획서상의 사업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4. 센터 설립 목적에 부합되지 않거나 사업의 추진이 불가능 할 경우 5. 운영 및 관리지침과 계약을 위반 할 경우 6. 입주공간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경우 7. 입주계약 사항을 위반하는 경우 8. 타 업체의 지적 및 물적 재산상 손해를 입히는 경우 9. 기타 운영위원회에서 부적합하다고 인정된 경우 제17조(계약변경) 센터와 입주업체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상호 합의하여 계약기간을 제외한 본 계약의 일부 내용을 변경, 수정할 수 있다. 제18조(생산형보육실 설치 및 운영) 센터내에 생산형보육실을 설치하되, 입주대상은 일반보육실과 확장실 및 타 창업보육센터를 졸업한 업체중 사업실적이 우수한 희망업체에 한하여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제19조(기부금) 입주업체는 대학에 기부금을 출연할 수 있다.(개정 2020.3.20.) 제 3 장 보 칙 제20조(기타사항)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세부사항에 대하여는 시행세칙 및 입주계약서에 명시하여 시행할 수 있다.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상 규정 || 제·개정일자 : 20231227 || 제·개정번호 : 1316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상 시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개정 2023.12.27.> 제2조(시상대상) 산학협력상은 국립부경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전임교원 중에서 산학협력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개정 2018.4.12.>개정 2023.12.27.> 제3조(심사위원회) ① 수상후보자를 심사하기 위하여 심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은 본교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18.4.12.> ③ 위원장은 산학협력단장이 되고, 위원회를 대표하며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개정 2014.4.14.> ④ 위원회는 선정기준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심사한다. <개정 2018.4.12.> ⑤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개정 2014.4.14.> ⑥ 위원회는 간사 1인을 두되, 간사는 위원장이 지명한다. 제4조(심사자료) ① 산학협력상 수상후보자 선정을 위한 심사는 ?국립부경대학교 교원 업적평가 지침?에 근거한 업적자료를 활용한다. <개정 2018.4.12.>개정 2023.12.27.> ② 관련부서(교무과, 정보전산원 등)에서는 해당 업적자료를 심사위원회에 제공하여 공정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개정 2018.4.12.> [전문개정 2014.4.14.] 제5조(심사기준) ① 산학협력상 심사는 최근 3년간 본교 재직기간 중 다음 각 호의 업적을 대상으로 한다. <개정 2014.4.14., 2018.4.12.> 1. 산학협동연구 2. 기술이전 3. 산업자문 <개정 2018.4.12.> 4. 기타 산학협력활동 ② 심사기준일은 시상년도 3월 1일로 한다. <신설 2018.4.12.> [제목개정 2018.4.12.] 제6조(수상자 결정) ① 산학협력단장은 위원회의 심의 의결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총장에게 추천하고, 총장이 수상자를 최종 결정한다. <개정 2014.4.14., 2018.4.12.> ② 위원회에서 심사결과 수상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당해 연도의 수상자는 없는 것으로 한다. [제목개정 2018.4.12.] 제7조(시상) ① 산학협력상은 매년 개교기념일에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 2014.4.14.> ② 수상자에게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하되, 부상은 예산의 범위에서 정한다. <개정 2018.4.12.> 제8조(운영세칙) 이 규정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개정 2014.4.14.>

국립부경대학교 생활관비심의위원회 규정 || 제·개정일자 : 20231227 || 제·개정번호 : 1316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대학회계 재정 및 회계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생활관비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5.12.23., 2023.12.27.> 제2조(용어의 정의) “생활관비”라 함은 학생생활관(이하 “생활관”이라 한다)의 관리비와 그 밖의 납부금을 말한다. 제3조(구성) 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9명으로 구성하며, 위원은 전임교원 및 직원 4명, 학생 3명, 관련전문가 1명 및 학외 인사 1명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9.8.1.> ② 위원회의 위원장은 학생생활관장(이하 “관장”이라 한다)이 되고 전임교원 위원은 생활관 운영위원 중 생활관장이 추천하는 3명으로, 학생위원은 생활관 자치회 회장을 포함하여 생활관 입실생 3명으로 하고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19.8.1.> ③ 관련전문가는 경제·경영·회계 관련 전문가 또는 공인회계사 자격증 보유자 중에서, 학외 인사는 타 대학 교직원 중에서 위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위촉한다. 제4조(임기) 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직책으로 임명 또는 위촉되는 위원은 그 직책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제5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생활관비 책정에 관한 사항 2. 기타 생활관비 책정과 관련하여 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6조(회의)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하고 위원회를 대표하며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위원회는 회의 일시, 장소, 발언요지 및 결정사항 등이 기록된 회의록을 작성·보존하여야 한다. 제7조(자료의 요청) 위원회는 생활관비 책정안 심의에 필요한 자료를 관장에게 요청할 수 있고 관장은 성실히 협조하여야 한다. 제8조(심의결과) ①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항을 총장에게 보고하고 생활관 운영위원회에 통보한다. ② 위원장은 위원회 심의결과를 최대한 존중하고「국립부경대학교 대학회계 재정 및 회계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기한 내에 학교 홈페이지 및 생활관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개정 2015.12.23.,2023.12.27.> 제9조(간사 등) ① 위원회의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와 서기 각 1인을 둔다. ② 간사와 서기는 학생생활관 구성원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한다. 제10조(수당과 여비) ① 위원회의 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인 교직원의 경우에는「국립부경대학교 대학회계 재정 및 회계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하여 수당을 지급할 수 없다. <개정 2015.12.23.,2023.12.27.> ② 위원회 수당 및 기타 공통으로 소요되는 경비는 생활관에서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1조(세부사항)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위원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국립부경대학교 선박실습운영센터 규정 || 제·개정일자 : 20240103 || 제·개정번호 : 1319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선박실습운영센터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23.12.27.> 제2조(기능) 선박실습운영센터(이하"센터"라 한다)는 수산·해양의 기술인력 양성과 해기품질관리 향상을 위하여 실습선과 탐사선(이하 "실습선?이라 한다)의 관리·운영 업무를 수행한다. <개정 2024.01.03.> 제3조(소장) ① 센터에 소장을 두며, 소장은 수산과학대학장, 관련 학부(과)장 및 전공주임, 선장 등 보직자가 겸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 2024.01.03.> ② 소장은 센터를 대표하며, 소속 직원을 지휘·감독한다. <개정 2019.9.9., 2024.01.03.> 제4조(조직) ① 센터에는 해기품질관리부와 지원실을 두고, 해기품질관리부장은 해기품질내부평가단 위원 중에서 학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하며, 지원실장은 해양수산사무관으로 보한다. <개정 2020.8.25., 2023.00.00> ② 센터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24.01.03.> 1. 실습선의 관리·운영 지원 <개정 2024.01.03.> 2. 승선실습 및 연구조사 지원 3. 실습선에 관련된 예산집행 <개정 2024.01.03.> 4. 지정교육기관 및 해기품질관리 업무 지원 <개정 2024.01.03.> 5. 실습선 건조 관련 업무 6. 실습선 직원 복무·인사 관련 업무 <신설 2019.9.9.> 7. 해기품질내부평가단 지원 업무 <신설 2024.01.03.> 8. 기타 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개정 2019.09.09., 2024.01.03.> 제5조(운영위원회) ① 실습선의 관리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실습선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한 14인 이내로 한다. ③ 운영위원회는 수산과학대학장을 위원장으로 한다. ④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소장과 지원실장, 실습선 선장을 당연직으로 하며, 그 밖의 위원은 해기 관련학부(과)·전공과 수·해양 학문영역(물리, 화학, 생물, 지질 등)의 전임교원 중에서 소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20.8.25., 2024.01.03.> ⑤ 운영위원회 임명(위촉)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⑥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규정의 제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2. 학생승선실습을 위한 기본운항계획에 관한 사항 3. 연구조사를 위한 운항계획에 관한 사항 4. 실습선의 신(개)조 계획에 관한 사항 5. 기타 실습선 관리·운영에 관하여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⑦ 위원장은 운영위원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한다. ⑧ 운영위원회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 위원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6조(실습선 운항) ① 실습선은 교과과정에 따른 학생실습 및 연구조사를 위해 연간 운항계획에 따라 운항한다. ② 제1항 외에 다음 각 호에 해당할 경우 총장의 허가를 받아 실습선을 운항 할 수 있다. 1. 국가 및 공공기관의 행사지원 2. 국립부경대학교 홍보와 행사지원 <개정 2023.12.27.> 3. 수·해양관련 분야 학문 연구를 위한 정부출연용역사업 4. 기타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제7조(실습선의 운항허가) ① 실습선을 제6조 제2항 각 호의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총장은 사업 목적의 공익성, 제반 규정 및 실습교육의 지장여부 등을 검토하고 실습선 선장과 협의 후 운항을 허가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실습선 운항을 허가할 경우 별도의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으며, 사용료 징수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8조(자문위원) 센터에는 자문위원을 둘 수 있으며 자문위원은 소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위촉한다. 제9조(운영세칙) 기타 센터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이 필요할 경우에는 수산과학대학장이 따로 정한다.

국립부경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혁신원 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250203 || 제·개정번호 : 1370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국립부경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혁신원(이하 “혁신원”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업목표) 혁신원은 SW 교육체계와 제도개선, 교육과정 개편, 산학협력 및 가치확산 등을 통해 SW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동남권 지역혁신을 이끌어갈 디지털허브 AI·SW 융합 혁신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제3조(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혁신원은 제2조의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 각 호의 전략 및 실행방안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1. SW 친화적 대학체제 혁신 및 SW교육 맞춤 환경 구축을 통한 대학 제도 및 인프라 개선 2. 산업체 협업 및 실증경험 중시 교육을 통한 산업체 주도 SW전공교육 강화 3. 지역산업융화 및 유연하고 개방적인 융합 교육체계를 통한 SW융합 및 기초교육 기회 확대 4. 지역산업 기여 및 지역교육 생태계 구축을 통한 대학 및 지역사회 SW저변 확대 제4조(사업기간) 혁신원의 사업기간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체결하는 ?SW중심대학 지원사업 협약서?에 명시된 기간으로 한다. 제2장 조직 제5조(조직) ① 혁신원은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혁신원장을 두고 필요에 따라 부원장을 둘 수 있으며 세부사업 추진 책임자(이하 “책임교수”라 한다)와 운영 부서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② 혁신원에서는 사업 추진을 위해 운영위원회, 교과과정혁신위원회, 성과평가위원회와 그 산하에 AI·SW전공교육부, AI·SW기초융합교육부, AI·SW산학협력부, AI·SW가치확산부를 두고 각 부에는 책임교수를 둔다. ③ 그 밖에 혁신원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산학협력중점교수 및 강의전담교수, 겸임교수 등을 둘 수 있다. 이 경우 교수의 초빙 및 업무에 관한 사항은 혁신원장이 별도로 정한다. ④ 운영부서는 약간 명의 직원으로 구성하며, 행정부장을 둘 수 있다. 제6조(구성) ① 혁신원장은 혁신원을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하며,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② 혁신원장은 사업단 총괄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 사업실적보고서 작성, 사업비 집행, 기타 사업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부원장은 원장의 임무를 보좌하고 원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책임교수는 혁신원장의 관리하에 각 부의 소관 업무를 관장 하며,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혁신원장이 임명한다. ④ 효율적인 사업 수행을 위하여 혁신원에서는 비전임교원(산학협력중점교수 및 강의전담교수)과 계약직원을 둘 수 있으며. 임용에 관한 사항은 국립부경대학교의 관련 규정을 따른다. ⑤ 혁신원은 주관학과와 참여학과로 구성하며, 주관학과는 국립부경대학교 공과대학의 컴퓨터·인공지능 공학부이며, 참여학과는 혁신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연계 융합·기초전공)에 참여하는 학과로 한다. ⑥ 참여 인력은 주관학과와 참여학과에 소속된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재학생으로 한다. 제7조(직무) ① 혁신원은 제3조의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에 따라 AI·SW 전공교육, AI·SW 기초·융합교육, AI·SW 산학협력, AI·SW 가치확산 등을 위해 세부사업 추진 조직을 구성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② 혁신원은 교내 관련부서와 교외의 지방자치단체, 산업체, 연구소 및 기타 유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제8조(운영부서) ① 혁신원 운영부서로 다음 각 호의 조직을 둔다. 1. AI·SW전공교육부 2. AI·SW기초융합교육부 3. AI·SW산학협력부 4. AI·SW가치확산부 5. 행정실 ② 각 부에는 책임교수를 부장으로 두고, 행정실에는 약간 명의 직원을 둔다. 제3장 위원회 제9조(위원회) ① 혁신원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심의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다음 각 호의 위원회를 둔다. 1. 운영위원회 2. 교과과정혁신위원회 3. 성과평가위원회 ②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각 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혁신원장은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 한하여 위원을 교체할 수 있으며, 새로 임명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④ 각 위원회에는 회무를 관리하기 위하여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⑤ 각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제10조(운영위원회) ①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혁신원 운영 및 세부 사업 계획에 관한 사항 2. 사업비의 집행계획 수립, 결산 및 변경에 관한 사항 3. 운영 규정 및 관련 지침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4. 기타 사업 추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요사항 ② 운영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과 위촉위원을 포함하여 10인 이내 로 구성한다. ③ 위원장은 학무부총장으로 하고, 부위원장은 혁신원장이 한다. ④ 이 외에 사업추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의결하기 위하여 추가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제11조(교과과정혁신위원회) ① 교과과정혁신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산업체 수요 중심의 AI·SW 전공·융합·기초 교육과정 신설 및 개편, 운영에 관한 사항 2. AI·SW교육과정 개발, 교육방법 개선 및 교수법 개발에 관한 사항 3. AI·SW교육 관련 비교과 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 4. 기타 교육과정 업무추진 기획 및 조정에 관한 사항 ② 교과과정혁신위원회는 혁신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외 산업체 외부인사를 포함하여 10인 이내로 구성한다. 다만, 산업체 위원은 전체 위원 정수의 2분의 1 이상으로 구성한다. ③ AI·SW 교육과정의 신설 및 개편, 운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국립부경대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을 따른다. 제12조(성과평가위원회) ① 성과평가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AI·SW 교육, 연구, 산학 협력 등의 성과 평가를 위한 관리 및 분석 2. 공통성과지표 및 자율성과지표 관리 ② 성과평가위원회는 혁신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본교 관련 부서 소속 교원 및 외부인사를 포함하여 10인 이내로 구성한다. ③ AI·SW 교육성과 평가 및 분석·환류 등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교육혁신처와 협의하여 정한다. 제4장 예산 집행 및 관리 제13조(재정) 혁신원 운영에 필요한 재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정부지원금 2.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3. 국립부경대학교 대응 자금 4. 그 밖의 수입금 제14조(회계) 혁신원 회계는 관련 법령, 국립부경대학교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회계규정을 따른다. 제5장 기타 제15조(기타) ①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국립부경대학교와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의 관련 규정 등을 따른다. ② 이 규정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혁신원장이 따로 정한다.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수산질병관리원 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231227 || 제·개정번호 : 1316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수산질병관리원(이하“관리원”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직무) 관리원은 다음 각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수산 생물의 진료 2. 교수의 연구 및 학생임상실습 수련지원 3. 수산질병관리사의 보수교육 및 임상강습회 지원 4. 국가 및 지역사회에서의 공중보건학적 자문 및 환경보전 5. 학연산 협동사업 수행 6. 기타 수산생물의 질병 진단·예방 및 치료와 관련된 업무 제3조(원장) ① 관리원에 수산질병관리원장(이하"원장"이라 한다)을 두며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학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22.08.31.> ② 원장은 수산질병관리원을 대표하고 그 업무를 통할한다. ③ 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4조(조직) ① 관리원에 진료 전문부와 기획 관리부를 둔다. ② 진료 전문부에는 세균진료과, 기생충진료과, 바이러스진료과, 병리조직진단과, 약제과, 환경임상과를, 기획 관리부에는 병성감정과와 원무과를 두며 각 부장과 각과의 담당교수는 전임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한다. ③ 기획 관리부장은 병성감정과 담당교수를 겸한다. ④ 병성감정과에는 수산질병관리사 면허증 소지자를 둔다. ⑤ 관리원에 진료업무를 위하여 수산질병관리사 면허증을 소지한 임상학 전임 교원 및 인턴 수산질병관리사를 둘 수 있다. ⑥ 원무과에 관리원 운영에 관한 행정사무를 담당할 행정직원을 둘 수 있다. 제5조(운영위원회) ① 관리원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6조(운영 위원회의 구성) ① 위원회는 원장을 포함한 15인 이내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원장이 된다. ② 위원회는 원장을 포함한 각 부의 부장, 각 과의 담당교수, 임상학 전임교원 및 수산생명의학과 학과장을 당연직으로 한다. ③ 위원은 원장이 위촉하며 그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7조(위원회의 기능) 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관리원의 기본운영계획 및 대외업무에 관한 사항 2. 관리원의 예산 및 결산 3. 진료수가에 대한 진료비 징수에 관한 사항 4. 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사항 5. 규정 개정에 관한 사항 6. 기타 관리원의 운영에 관한 사항 제8조(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9조(현장실습) 관리원을 현장실습을 위한 교내실습 시설로 지정할 수 있다. 제10조(진료) ① 진료를 의뢰하고자 하는 자는 원무과에서 소정의 수속을 필하여야 진료를 받을 수 있다. ② 진료는 수산생명의학과 교수와 수산질병관리사 면허증을 소지한 전임 임상교원 및 인턴이 원장의 명을 받아서 한다. ③ 진료는 외래, 입원, 방문의 형태로 한다. 제11조(진료시간) 진료시간은 공무원 복무규정시간을 원칙으로 하되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는 단축 또는 연장할 수 있다. 제12조(진료비) ① 관리원에서 수산생물의 진료를 행할 때는 소정의 진료비를 관리원이 정한 진료수가에 따라 징수한다. ② 원장은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인정이 되거나 학생실습을 주목적으로 제공되는 수산생물에 대해서는 진료비의 일부 또는 전액을 면제할 수 있다. ③ 진료 수가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정한다. 제13조 (수당) 진료업무를 담당하는 교수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내에서 수당을 지급 할 수 있다. 제14조(연구원 등) ① 관리원에 연구원, 전임연구교수, 전임연구원, 겸임연구원, 객원연구원, 특별연구원 및 연구보조원을 둘 수 있으며, 각 연구원의 자격기준은 별표1과 같다. ② 제1항의 연구원 이외에 외부 지원기관에서 정하는 별도의 연구원을 둘 수 있으며, 자격·임명 등은 그 기관의 지침에 따른다. ③ 전임연구교수는 본 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인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총장이 임명한다. ④ 연구원, 전임연구원, 겸임연구원, 객원연구원, 특별연구원 및 연구보조원은 원장이 임명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할 수 있다. [신설 2013. 5. 9.] 제15조(기타사항) 관리원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13. 5. 9.>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실습선 규정 || 제·개정일자 : 20231227 || 제·개정번호 : 1316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부속시설인 실습선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23.12.27.> 제2조(기능) 실습선은 수·해양분야 기술발전, 인력양성 및 해기품질 향상을 위한 학생승선실습, 연구조사 및 기타 운영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제3조(조직) ① 실습선에 선장 및 기관장을 두며, 선장 및 기관장은 전임교원 또는 일반직공무원 중에서 학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② 실습선에는 항해부와 기관부를 둔다. ③ 선장은 실습선을 대표하며 실습선의 업무를 총괄하고, 기관장은 기관부의 업무를 관장한다. 제4조(업무) 실습선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실습선 운항에 필요한 사항 2. 승선자(교직원 및 실습생 등)의 안전교육 및 선내생활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3. 실습선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 4. 기타 실습선 관련 업무에 관한 사항 제5조(관리·운영) 실습선은 수산과학대학장의 명을 받아 선박실습운영센터소장이 관리·운영한다. 제6조(재정) 실습선의 관리·운영에 소요되는 경비는 대학회계(국고보조금 포함)로 편성한다. 단, 본교 이외의 기관(학교)에서 실습선을 사용할 경우 제 경비는 별도의 징수지침에 따른다. 제7조(기타) 실습선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승무원이 준수해야 될 사항, 승선자(교직원 및 실습생 등)의 선내생활에서 준수해야 할 사항 등은 실습선운영위원회 등의 심의를 거쳐 학장이 별도 지침으로 정할 수 있다.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원 규정 || 제·개정일자 : 20250630 || 제·개정번호 : 1409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원(이하 "연구원"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능) 연구원은 수산과학분야의 연구를 촉진하고 개발하여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수산과학의 기초 및 해양생명공학분야, 응용분야 연구개발 2. 산·학·연 협동연구 및 학술연구용역 수행 3. 해양수산형질전환생물(LMO) 안정성 평가에 관한 사항 4. 저탄소 해양생산기술 및 응용분야 연구개발 5. 학술정보수집 및 최신기술정보 보급 6. 전문 인력양성 및 교육훈련 7. 학술지 발간 및 학술대회 개최 8. 기타 연구원 설립목적에 부합되는 사항 제3조(원장) ① 연구원에 원장을 두되, 관련 학문분야의 국립부경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대학장 또는 학부(과)장을 겸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 2016.08.23.> ② 원장은 연구원을 대표하며 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③ 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겸임하는 대학장 또는 학부(과)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제4조(조직) ① 연구원에 수산과학연구소, 식품연구소, 사료영양연구소, 해양산업정책연구소, 해양수산형질전환생물연구소, 수산과학기술센터, 해양생명과학연구소, 어업기술안전연구소, 해양수산개발 국제협력연구소, 수산생물질병연구소, 수산해양교육연구소, 자원환경경제연구소, 블루푸드융합기술연구소 및 연구기획부를 둔다. <개정 2016.08.23., 2018.11.14., 2022.03.01., 2024.04.01., 2024.08.21., 2025.06.30.> ② 연구소(센터) 및 부에는 소(센터)장과 부장을 두며, 소(센터)장은 본교 부교수 이상 또는 외부 전문가 중에서 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하고 부장은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한다. 제5조(직무) 연구소(센터)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분장한다. 1. 수산과학연구소: 어업, 양식, 해양, 환경 등의 기초과학, 응용기술개발 및 학술연구용역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2. 식품연구소: 수산물의 가공, 보장, 위생 등 수산물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연구 3. 사료영양연구소: 사료품질검사 및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4. 해양산업정책연구소: 해양관계법제도, 수산정책, 해양문화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5. 해양수산형질전환생물연구소: 해양수산 LMO 생산, 심사 및 평가기술개발, 해양수산 LMO 위해성 평가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6. 수산과학기술센터: 최신 수산기술, 현장애로 기술개발, 종묘생산 및 기술지도와 보급 등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7. 해양생명과학연구소: 분자생물학, 생화학, 한약재, 해양자원, 미생물이용 등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8. 어업기술안전연구소: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한 어업 기술 및 안전 연구 <개정 2018.11.14., 2025.06.30.> 9. 해양수산개발 국제협력연구소: 해양수산 자원의 보전과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연구 <개정 2018.11.14.> <신설 2024.04.01.> 10. 수산생물질병연구소: 수산생물에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성 미생물의 특성, 병원체와 숙주의 상호작용, 그리고 특정 병원체/질병에 대한 위험 평가(Risk assessment)에 관한 연구 <신설 2016.08.23.> 11. 수산해양교육연구소: 수산해양산업에 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 관한 연구 <신설 2018.11.14.> 12. 자원환경경제연구소: 해양수산, 자연자원, 환경분야에 관한 사회과학적 연구 및 경제학분야 연구 <신설 2022.03.01.> 13. 블루푸드융합기술연구소: 해양 소재를 활용한 지속 가능한 수산식품 가공 기술 연구 <신설 2024.08.21.> 14. 연구기획부: 연구원의 기본 운영계획, 연구원 발전계획, 기획 및 조정, 문서, 보안, 관인관수, 서무, 회계 및 기타 연구원의 행정지원업무 등에 관한 사항 <개정 2018.11.14., 2024.08.21.> 제6조(연구소 운영의 독자성 존중) 원장은 연구원을 운영함에 있어 각 연구소(센터)의 연구수행 및 재정운영의 독자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7조(연구원 등) ① 연구원의 연구소(센터)에는 연구원, 전임연구교수, 전임연구원, 겸임연구원, 객원연구원, 특별연구원 및 연구보조원을 둘 수 있으며, 각 연구원의 자격기준은 별표1과 같다. ② 제1항의 연구원 이외에 외부 지원기관에서 정하는 별도의 연구원을 둘 수 있으며, 자격, 임명 등은 그 기관의 지침에 따른다. ③ 전임연구교수는 본교 교육공무원 등 인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16.08.23> ④ 연구원, 전임연구원, 겸임연구원, 객원연구원, 특별연구원 및 연구보조원은 원장이 임명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할 수 있다. 제8조(운영위원회) ① 연구원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 (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연구소 (센터)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 그 밖의 위원은 원장이 임명한다. ③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연구원 기본운영 계획 2. 규정(안), 운영세칙의 제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3. 예산, 결산, 연구비 관리 및 조성에 관한 사항 4. 연구과제 개발, 선정 및 평가에 관한 사항 5. 기타 연구원 운영에 필요한 사항 ④ 위원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9조(자문위원) 연구원에 자문위원을 둘 수 있으며 자문위원은 원장이 위촉한다. 제10조(재정 등) ① 연구원 및 연구소(센터)의 재정은 연구소(센터)의 기금, 정부 및 본교의 보조금, 간접연구경비, 국내·외의 개인 또는 단체로부터의 지원금, 기타 사업에 의한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② 연구원의 회계년도는 학년도에 준한다. 제11조(운영세칙) 연구원 및 연구소(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