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대학소개

 

브리핑

 
혁신수업으로 혁신하다

국립 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는 학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강의를 ‘혁신수업’으로 전면 전환하며 대학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2021학년도 1학기부터 강의의 3분의 1인 901개를 ‘코티칭 및 팀티칭’, ‘플립러닝’,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수업’ 방식으로 운영한다. 부경대생들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미래 인재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종합국립대 최초 통합 ··· 국립대 발전 ‘롤 모델’

국립 부경대학교는 부산수산대학교와 부산공업대학교가 1996년 종합국립대 최초로 통합에 성공해 탄생한 대학으로 우리나라 국립대학의 역할과 발전방향의 모델이 되는 창조적인 대학이다.
한국 최초의 수산고등교육기관이자 부산지역 최초의 대학으로 1941년 설립된 부산수산대학교, 그리고 한국 최초의 근대식 공업기술 교육기관으로 1924년 설립된 부산공업대학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빛나는 경제성장의 성공신화 속에서 국가와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배출한 대학이다.

4개 캠퍼스에 학생 2만5천명 대규모 종합국립대

현재 부경대는 교육과 연구 중심의 대연캠퍼스를 비롯해 산학연 혁신 용당캠퍼스, 수산해양과학연구단지 기장캠퍼스, 수산과학기술센터 고성캠퍼스 등 4개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자율전공학부와 △인문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경영대학 △공과대학 △수산과학대학 △환경·해양대학 △미래융합대학 등 7개 단과대학, 일반대학원 및 6개 특수대학원, 1개 전문대학원에 학부생 입학 정원은 3,500여 명, 재적생 25,000여 명, 교수 600여 명에 달한다.

새로운 길 개척하는 최초·유일 학과들

국내 처음 개설된 학과, 현재 부경대에만 있는 독창적인 학과는 전체 학부, 과(72개)의 20%를 넘는 15개에 달하며, 설립된 지 90년이 넘은 학과도 수두룩하다. 부경대는 공학 분야와 수산해양 분야 등 특성화된 학문을 바탕으로 미래를 이끌 융, 복합 창의 인재를 키우며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대외 평가·성과 등 ‘두각’

부경대는 전국 국립대 교원 1인당 논문 수 1위(2015), 전국 국립대 '가'그룹 취업률 1위(2015), 라이덴 랭킹(Leiden Ranking) 생명과학분야 국내대학 1위(2014), 생물의학분야 국내대학 1위(2015) 등 대외성과, 신입생 입학성적, 졸업생 취업률 등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 재정지원사업 ‘풍부’

부경대는 정부 재정지원사업이 많다.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링크플러스사업’, ‘4차산업선도대학지원사업’, ‘인문한국플러스사업’,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 ‘대학의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대학산학연협력단지조성사업’,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 등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키우며 특성화를 선도하고 있다.

국제기구 ‘FAO세계수산대학’ 유치

‘우리나라 해양수산의 종가(宗家)’인 부경대는 선진수산기술을 개발도상국에게 전수해 경제발전을 돕는다. 유엔 FAO(식량농업기구)가 부경대 안에 세계의 수산리더를 양성하는 새로운 국제기구 ‘FAO세계수산대학’을 세운다. 부경대와 해양수산부, 부산시가 유엔에 제안했고, FAO가 이를 전격 수용해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FAO세계수산대학’은 64개국 1,749명(2019.10.1. 기준)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공부하는 부경대의 글로벌 위상을 더욱 높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동남권 산학협력의 중심, 부경대 ‘기업지원컨택센터’

부경대가 2015년부터 용당캠퍼스를 기업들에게 완전 개방해 창업 및 산학연 혁신 캠퍼스로 조성한 창의적 시도는 국가의 정책이 되었다. 교육부 주관 ‘대학산학연협력단지조성사업’이 그것이다. 부경대 용당캠퍼스는 기업지원컨택센터를 주관으로 200여개 기업이 연 1,86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동남권 산학협력의 요람으로 주목받고 있다.

새로운 길 여는 ‘부경인’ 키운다

국내외 21만 명의 동문을 보유한 부경대는 역사를 성찰하고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가치를 창출하고 사람을 공경하는 인재 ‘부경인’을 양성하며 국가발전과 인류공영, 세계평화를 위해 언제나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

  • 담당부서 대외협력과
  • Tel 051-629-5098
  • 최종수정일 2021-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