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연구/산학

 

수산과학연구원

수산과학연구원 소개

  • 원장
  • 전화번호
  • 박원규
  • 051-726-1003~5
  • 위치
  • 팩스번호
  •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일광로 474
  • 051-726-1009

개설연구소

수산과학연구소

수산과학연구소는 수산과학의 종합연구소로 부경대학교 전체 단과대학 교수가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업자원 및 생산에 관한 종합기초 연구, 해양조사연구(해양생태, 기능성 수산식품의 개발, 해양바이오 등), 수산·해양산업의 정책수립 연구와 교육·홍보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산·학·연 협동과정을 개설하여 어업인과 수산전문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교육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산학협동대학원과정의 개설·운영 등의 수산사회교육 기능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전문연구센터를 설립함과 동시에, 설립목적에 맞는 목표설정 및 구체적인 사업을 전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수산과학연구소가 정부의 이공계 대학 부설 연구소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급변하는 과학기술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은 물론, 그 역할을 다할 때, 우리나라 수산분야의 학문과 기술이 보다 발전할 것으로 믿고 있다.

사료영양연구소

양어 및 축산 사료영양 분야의 사료품질평가 및 연구 개발 분야업무를 통하여 산·학·연 공동연구의 중심적 역할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양어 및 축산 관련분야의 품질 향상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 및 업무 수행에 일익을 담당한다. 국가지정 사료품질검사 인정기관으로 부산·경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본 연구소는 체계적인 사료품질향상을 위한 사료 및 사료원 등의 품질검사 및 평가업무를 통해 관련업체의 업무활성화에 기여하고, 앞으로 사료의 품질검사, 평가 및 개발업무를 위한 시설, 장비와 인력 등을 확충하여 업무범위를 점차 확대하고자 한다.

수산과학기술센터

수산계 특성화대학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지원에 의하여 설립된 수산과학기술센터는 2002년 11월 개소 이후 △지역여건에 맞는 수산기술개발, △현장애로 해결 및 경영지도, △수산전문인력 양성 등의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연안오염의 증가와 수산물 생산력 저하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고부가가치 해양생물생산 및 응용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산 갯지렁이 대량종묘생산을 통한 현장 활용 사업”은 어업인 소득증대와 연안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식품연구소

식품연구소는 부경대학교의 부설연구소로서 우리나라 수산식품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자 1975년에 설립되었으며 수산식품을 전문으로 연구하던 수산식품연구소에서 식품연구소로 영역을 확대하였다. 본 연구소의 설립목적은 식품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식품자원의 가공, 저장 및 위생에 관한 학문과 그 응용기술을 연구함으로서 국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에 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품에 관계되는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에 관한 조사 연구, 둘째, 연구 보고집, 자료집 및 기술보급용 도서의 간행, 셋째, 식품에 관한 연구발표, 세미나, 강습회 등의 개최, 넷째, 정부기관 및 기업체의 자문과 위탁연구의 수행 등이 있다.

해양산업정책연구소

해양산업정책연구소는 해양수산분야 이론 및 정책 연구를 행하고, 인력 양성 및 국제화 사업 등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산업계와 협력을 도모하여 해양수산업의 현안문제를 해소하고, 정부정책의 성과평가 등을 담당하며, 해양수산분야 국제협력을 위한 제반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해양수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해 나가고자 한다. 주요 업무는 첫째, 해양수산분야 조사연구, 둘째, 연구 보고서 및 자료집 등의 발간, 셋째, 세미나, 워크숍, 학회 등의 개최, 넷째, 정부 및 산업계의 자문과 연구과제 수행 등이다.

해양수산형질전환생물연구소

본 연구소는 유전자변형 해양수산생물의 국가간 이동에 관한 법률의 국내법 이행체계 구축을 위한 해양수산부의 해양수산형질전환생물(LMO) 평가기관 지정에 따른 평가사업 및 그와 연관된 연구를 수행하고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위하여 설립된 연구소로써 다음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해양생명과학연구소

해양생명과학연구소는 해양생물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여 해양생명과학관련분야의 학문 및 산업발전에 기여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저탄소해양생산기술연구소

수산업의 탄소배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수행을 통하여 업종별 조업과정별 탄소배출 실태를 파악하고, 탄소배출이 많은 업종 및 조업과정에 대한 탄소배출 저감기술을 개발 보급하여 수산업을 경쟁력 있는 친환경형 식량산업으로 육성하려 한다.

극지자원연구소

극지역의 기후변화는 해수 수온상승과 해수순환의 변동을 야기하며, 해빙면적과 빙붕의 융해 등 전 지구적 환경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극지역에는 약 240종의 어류를 비롯한 다양한 해양생물이 서식하며, 수산자원의 경우 추정 생산량은 현재 95만톤에 달하나 증가할 것으로 추측된다. 5억톤 안팎으로 추산되는 남극크릴을 비롯하여 극지해양생태계가 포함하는 엄청난 양의 생물자원은 전세계 수산물 생산량을 능가할 정도이지만 아직 미개발 상태로 극지수산자원 평가가 필요한 실정이다. 극지자원연구소는 극지수산자원을 지속 가능한 관리 및 이용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수산생물질병연구소

본 연구소의 목적은 수산생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원인 및 전파 경로를 규명하고, 질병의 방어 기전 연구와 예방 및 치료 등에 관한 첨단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제어대책을 개발하는 것이다.

수산해양교육연구소

본 연구소는 수산해양교육 정책 및 방향 제시, 지역사회 교육 자원의 연구 개발 지원, 지역 특성화 교육 방법 개발, 수산해양교육 분야만의 특성화된 교육방법 및 학습전략 연구 개발 지원, 데이터개발 및 운영을 통한 연구, 수산해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공급을 지원하고자 한다. 아울러 수산해양교육기관의 설립 및 운영지원 및 자문,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교수방법 연구 및 개발 보급, 운영을 통해 수산해양분야의 직업교육에 기여하고자 한다.

자원환경경제연구소

자원환경경제연구소는 해양수산, 자연자원, 환경분야에 관한 사회과학적 연구 및 경제학분야와 산.학.연 협동연구 및 학술연구용역 수행 등 해양수산 및 자원환경분야에 관한 국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 활동과 자원.환경경제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 담당부서 수산과학대학
  • Tel 051-726-1005
  • 최종수정일 2022-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