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가 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는 동남권은 수도권 다음으로 인구 및 경제력이 집중된 지역으로 시도 간 행정 경계를 넘어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수도원에 비해 광역교통 시설 및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열악해 광역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승용차에 비해 통행시간이 첨두시에 2.2배 비첨두시에 2.3배 정도가 더 많이 걸린다. 이로 인해 광역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기보다는 승용차 이용을 선호해 광역교통축을 형성하고 있는 일부 도로의 경우 교통량대용량비(V/c)가 1.0을 초과하는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광역철도, 광역 BRT, 주요 교통거점 간을 연결하는 환승센터 등의 광역 대중교통시설 및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고, 대중교통이용활성화를 위한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등을 통해 동남권 주요 도시를 시·공간적으로 압축해 1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해 동남권 메가시티를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