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06-15
조회수 4872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관리자 2006-06-15 4872

암세포 자연사 유도하는 생리활성물질 합성‘성공’
 - 부경대 마린바이오 프로세스 연구단, 수산가공 부산물에서 LPC 합성 성공
 - 자궁암 폐암 대장암에‘효과’…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한 엄태길 연구원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한 엄태길 연구원ⓒ이성재 사진(홍보팀)

수산가공 부산물에서 합성한 생리활성 물질이 암세포의 자연 사멸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부경대학교 마린바이오 프로세스 연구단(단장 김세권 교수과)과 화학과 석사과정 엄태길 연구원(29세)의 ‘효소 화학적 방법을 통한 Lysophosphatidylcholine 합성 및 다양한 암 세포주에 대한 세포독성’(공동연구자 : 마린바이오 프로세스 연구단 정원교 · 김문무 박사)이라는 논문을 통해 밝혀졌다.

연구진은 수산가공 부산물로부터 추출한 어유(생선 기름)를 이용, 생체 촉매인 효소와 화학적인 방법을 병용하여 생체 내에서 중요한 생리활성을 조절하는 물질인 LPA(Lysophosphatidicacid) 및 LPC(Lysophosphatidylcholine)를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이처럼 합성한 LPC를 자궁암, 폐암 및 대장암세포에 처리한 결과 암세포가 스스로 죽어가는 기전인 세포예정사(apoptosis)를 유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LPA는 세포의 증식 분화를 촉진 또는 억제 시키는 일종의 성장 호르몬 역할을 하고, LPC는 체내 혈관에서 산화적 손상에 의해서 생성되며 혈관 세포를 사멸 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나 현재까지 LPC의 암세포에 대한 작용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엄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최근 17개 분야 700여 편의 국내외 논문이 발표된 2006년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심포지엄에 발표,‘Cell cycle & Cell Death’ 분야의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했다.

특히 그동안 화학적 합성이나 고순도 분리정제법을 통해 얻어야했던 LPA와 LPC를 이번 연구에서는 생체 촉매인 lipase를 이용하여 대량 생산할 수 있는 합성 공정을 개발, 경비와 시간을 크게 절감하는 개가를 올렸다.

김세권 단장은 “이번 연구는 생체기능 조절물질들을 기존의 화학적 합성방법이 아닌 새로운 효소 화학적 방법으로 합성 가능하며, 이를 응용하면 새로운 생체기능조절 물질 및 의약품을 합성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