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태양광 발전 연구역량 인정받았다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2-11-23
조회수 141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태양광 발전 연구역량 인정받았다
대외협력과 2022-11-23 141

부경대팀, 태양광 발전량 예보 학술경진대회 우수상

- 김다원·정다희 박사과정생, 최요순 교수팀


정다희(왼쪽), 김다원 박사과정생. ⓒ사진 이성재(대외홍보팀)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 에너지자원공학과 김다원·정다희 박사과정생, 최요순 교수 팀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태양광 발전량 예보 학술경진대회에서 한국태양광공사협회장상인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2년 한국태양에너지 추계학술대회와 함께 진행된 이 경진대회는 현행 태양광 예보 기술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고 전체적인 기술력 향상을 위해 열렸다.

 

부경대팀은 이 경진대회에 논문 태양광 발전량 예보를 위한 앙상블 머신러닝 모델 개발’(지도교수 최요순)을 발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들은 이 논문에서 태양광 및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한 예보 기술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현재 태양광 및 풍력발전 사업자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하루 전 예측해 제출하고 당일 일정 오차율(8%) 이내로 이행하면 정산금을 지급하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가 전력시장에 도입됐는데, 날씨 변화에 영향을 받는 태양광 발전은 기상학적 변동성에 의해 전력수급 및 계획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부경대생들은 이 연구에서 20201월부터 12월까지 수집된 15개 태양광 발전소의 수치기상예보자료(NWP)와 태양광발전량 데이터를 이용해 상관성 분석 및 주성분 분석을 수행했다.

 

이를 기반으로 5개의 머신러닝 모델(kNN, SVR, RF, DNN, XGB)을 학습시킨 후 2021년 연간 데이터를 이용해 검증하고, 정량적 분석을 위해 평가지표인 nMAE를 기준으로 앙상블 머신러닝 기반의 태양광 발전량 예보 모델을 선정해 제시했다. <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