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최우수상·현대모비스상 받았다
작성자 대외홍보센터 작성일 2025-12-17
조회수 308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최우수상·현대모비스상 받았다
대외홍보센터 2025-12-17 308

국립부경대생, ‘대학생 Smart Mobility 창업캠프최우수

- 박재훈·최재민·우정현·윤기선 학생팀 1최우수상·현대모비스상 수상

△ 기계공학전공 학생팀이 수상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 기계공학전공 박재훈, 최재민, 우정현, 윤기선 학생팀이 ‘2025 스마트 모빌리티 창업캠프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상(대구광역시장상)과 현대모비스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 주최로 국립부경대를 비롯, 경북대, 대구가톨릭대, 영남대, 강원대, 건국대, 국민대, 대진대, 국립목포대, 국립한밭대 등 전국에서 선발된 13개 팀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탑승자 체형 맞춤 안전벨트 시스템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국립부경대 기계공학전공 스마트 기계소재 및 엔지니어링 연구실(지도교수 정영) 소속인 박재훈, 최재민 학생을 중심으로 정전용량식 센서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고, 이를 차량 시트에 적용해 탑승자의 체형을 분석하며 적합한 높이로 안전벨트를 자동 조절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수동 조절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벨트 높이 조절 과정을 전동화·자동화 부품으로 개발해 미래 지향적인 차량 안전 시스템을 설계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실제 주행 환경을 고려한 미래형 안전 시스템을 제안하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 모빌리티 엑스포(DIFA)에서 시연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번 대회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팀에는 수상작의 후속 사업화를 위한 특허 출원 지원 등의 혜택도 제공될 예정이다. <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