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국토교통 R&D 대표성과 선정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2-04-26
조회수 473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국토교통 R&D 대표성과 선정
대외협력과 2022-04-26 473

부경대 노영민 교수팀 연구, ‘국토교통 R&D 대표성과선정

- 2021년 국토교통 R&D 대표성과 20선에 소개

 

국립부경대학교 노영민 교수(환경공학전공) 연구팀이 개발한 미세먼지 스캐닝 라이다 시스템이 최근 발간된 ‘2021년 국토교통 R&D 대표성과 사례집’ 20선에 소개됐다.

 

이 사례집은 연간 국토교통 연구개발 사업으로 추진됐던 연구과제 중 20개를 엄선해 해마다 우수성과 대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노영민 교수 연구팀의 주관 연구기관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지역수요기반의 스트시티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제가 선정되면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미세먼지 스캐닝 라이다 시스템이 함께 소개됐다.

 

스캐닝 라이다 시스템은 지점을 측정하는 기존 미세먼지 측정기에 비해 광역 지역을 위치기반으로 3차원 실시간 고해상도로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스마트 신기술 측정으로 꼽힌다.

 

연구팀은 지난 2019년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프로젝트를 통해 미세먼지 스캐닝 라이다 신기술 측정기기 개발을 제안하고 차세대융합기술원, 한밭대, 삼우티시에스()와 손잡고 공동 개발하고 있다.

 

높은 미세먼지 농도로 불법 배출원에 대한 철저한 감시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가 높았던 시흥시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스캐닝 라이다(LiDAR) 미세먼지 관리시스템 시연회 개최 후 추가 개발을 통해 현재 시스템 상용화가 가시권에 들어온 상태다.

 

노영민 교수는 이 연구를 통해 도시 단위 광역적 관측 영역에 존재하는 오염 배출원의 실시간 감시가 가능해졌다. 특히 산업단지 지역의 지점별 불법 배출원 모니터링, 오염물질의 확산에 관한 대기질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또 최근 자주 발생하는 산불 초기 감시, 봄철에 주로 발생하는 황사와 같은 최악의 재난을 대비하는 장비로 개발될 수 있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