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향파 이주홍 선생의 다양한 편모』 출간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3-01-04
조회수 293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향파 이주홍 선생의 다양한 편모』 출간
대외협력과 2023-01-04 293

남송우 교수, 향파 이주홍 선생의 다양한 편모출간

- 현대해양·이주홍문학재단 공동기획 해양인문학의 뿌리를 찾아서



 

문학평론가인 부경대학교 남송우 명예교수의 문학평론집 향파 이주홍 선생의 다양한 편모(도서출판 베토, 404)가 출간됐다.

 

해양인문학의 뿌리를 찾아서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은 시, 소설, 희곡, 평론, 시나리오, 수필, 아동문학, 중국고전 번역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로 지경을 넓혀 우리나라 해양문학의 장을 열었던 향파(向破) 이주홍(李周洪, 19061987)의 문학작품을 본격적으로 다룬 평론집이다.

 

향파 이주홍은 1949년부터 1972년까지 부경대 전신인 부산수산대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했던 교육자이자 한국 문학사의 큰 봉우리였던 문학가이다. 연극 운동과 문학의 저변확대에 심혈을 기울였고, 1966문학시대를 창간해 문화 불모지 부산은 물론 한국문학을 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주홍문학재단 이사장을 역임한 남송우 교수는 약 4년에 걸쳐 집필한 결과물로서 향파의 작품 200여 편 가운데 50여 편을 중심으로 이제껏 제대로 평가되지 않았던 향파 문학에 대한 평가와 해설을 이 책에 실었다.

 

현대해양과 이주홍문학재단이 공동기획한 이 책은 향파와 해양인문학 향파 문학과 인문정신 향파와 매체 향파의 삶과 문학 등 4장으로 구성됐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해양인문학을 구체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가 고려하고, 논의의 중심에 놓아야 할 요소의 하나가 해양문학이다. 바다에서 혹은 바다와 관련된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삶이 우리가 지향해야 할 삶의 방향인지 사유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논의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인물이 향파 이주홍 선생이다.”라고 밝혔다.

 

추천사를 쓴 류청로 이주홍문학재단 이사장(부경대 명예교수)향파 이주홍 선생은 이 시대의 진정한 해양인문학의 창시자이자 지휘자였다. 깊이 묻혀있는 향파 선생이 남긴 다양한 작품들이 제대로 평가되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