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글로벌지역학연구』 발간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3-03-15
조회수 326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글로벌지역학연구』 발간
대외협력과 2023-03-15 326

부경대, 지역학 새 패러다임 모색 글로벌지역학연구발간

- 지역학 전문가 23명 연구성과 집대성


 

한국 지역학의 최신 패러다임과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연구총서 글로벌지역학연구(정해조 대표편저·한국학술정보)가 최근 발간됐다.

 

국립부경대학교 글로벌지역학BK교육연구단이 펴낸 이 책은 지역학의 최신 패러다임을 글로벌지역학으로 명명하고, 연구대상인 지역의 범위가 확장된 메가지역에 대해 다중문명 간의 교류, 연대, 협력을 모색한다. 이 책은 7부에 걸쳐 글로벌 시대를 맞은 지역학의 새로운 연구와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부경대 정해조 교수(국제지역학부)가 대표편저자를 맡아 김동수, 김동엽, 김진기, 창경, 노용석, 리단, 문기홍, 문상호, 박상현, 백두주, 안상욱, 예동근, 윤용수, 전지영, 정문수, 정법모, 정세원, 정호윤, 최은순, 하병주, 현민, TIAN QI 등 지역학 전공 교수, 연구원 등 23명이 최신 지역학 연구 경향을 이 책에 담았다.

 

1지역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서는 글로벌 시대 지역학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한다. 2환태평양 연구와 제3지중해 연구에서는 지역학의 새로운 분석 단위인 메가 지역으로서의 환태평양과 지중해에 대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보여준다.

 

4지역학과 세계정치와 제5중국연구의 새로운 관점에서는 미국, 브라질, 미얀마, 라틴 아메리카 그리고 중국을 대상으로 정치, 정책, 주요 사건 등에 대해 분석한다.

 

6동남아시아에 대한 외교전략과 개발협력에서는 한국과 동남아시아 지역 간 외교와 협력에 대한 연구, 7글로벌이슈와 지역연구의 연계에서는 최근 떠오르는 국제적 이슈에 대한 사례 분석 연구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