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데이터산업 육성 유공 부산시장 표창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3-12-18
조회수 427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데이터산업 육성 유공 부산시장 표창
대외협력과 2023-12-18 427

국립부경대 김정환 교수, 데이터산업 육성 유공 부산시장 표창 수상


△ 김정환 교수(오른쪽)가 부산광역시장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립부경대학교 김정환 교수(휴먼ICT융합전공)가 데이터산업 육성 유공자로 선정돼 부산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김정환 교수는 지난 12월 14일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에서 열린 ‘2023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 성과보고회’에서 부산시 데이터산업 육성에 기여한 공로로 표창을 받았다.

 

이 행사는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에서 한 해 동안 운영한 사업들의 성과와 주요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김 교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발굴과 정책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부산시 데이터산업 육성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 교수는 이날 수상 후 ‘오픈랩 데이터 활용 정책아이디어 발굴 성과’ 발표도 진행했다.

 

김 교수는 데이토리랩(Datory Lab)을 설립해 학부, 대학원생들과 매년 ‘빅데이터로 바라본 부산’ 사례집을 제작 중이다. 올해 세 번째 사례집을 제작 중으로, 그동안 기획된 사례들은 <부산일보>, <LG헬로비전 부산방송> 등 지역 언론과 협업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뉴스 콘텐츠로 제작돼 보도됐다. 특히 부산 내 비만 문제를 다룬 특집기사는 지난 3월 27일 <부산일보> 1, 2, 3면에 실리기도 했다.

 

김정환 교수는 “더 건강한 부산이 될 수 있도록 지역의 공공, 민간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정책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데이토리랩에서 제작한 사례들은 데이토리랩 홈페이지(datorylab.pkn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성과발표를 하고 있는 김정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