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단층손상대’ 논문 ‘1천 회 인용’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4-06-03
조회수 205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단층손상대’ 논문 ‘1천 회 인용’
대외협력과 2024-06-03 205

국립부경대 김영석 교수 단층손상대논문 ‘1천 회 인용

- 구조지질학 분야 세계적 연구성과 인정

 

국립부경대학교 김영석 교수(환경지질과학전공)의 논문 ‘Fault damage zones(단층손상대)’가 인용 횟수 1천 회를 돌파했다.

 

김 교수가 지난 2004년 구조지질학 분야 대표 국제저널 <Journal of Structural Geology>에 발표한 이 논문은 구글학술검색(Google Scholar)에서 5월 기준 인용 횟수 1,008회를 기록 중이다.

 

구조지질학 분야 논문이 1,000회 넘게 인용되는 것은 이례적으로, 이 분야에서 세계적 연구로 인정받은 성과다. 이 논문은 단층손상대가 3차원적인 단층 끝부분의 운동 특성이나 단층 연결부분에서의 응력의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발달하며, 이러한 구조를 연구하면 그 단층의 기하학적 특성을 규명할 수 있다는 이론을 담고 있다.

 

이 논문은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영문 지질학 교재인 Structural Geology(Twiss & Moores)에 실려있기도 하다.

 

우리나라 지진 관련 연구를 선도해 온 김영석 교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기술자문위원, 한국수력원자력 연구개발 기획위원, 국민안전처 다부처 공동 지진단층조사 R&D’ 기획책임자, 국가활성단층연구단 단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대한지질학회 회장, IGC 2024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등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국립부경대 활성단층 및 지진재해저감연구소 소장으로서 기초과학 분야를 지원하는 교육부 주관 램프(LAMP)사업단 단장을 맡아 활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