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나우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 연다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2-01-19
조회수 232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 연다
대외협력과 2022-01-19 232

부경대,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개최

- 20~21일 온라인으로 … 한국·중국·대만·일본·핀란드 연구진 참가



국립부경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단장 손동주)이 1월 20일과 21일 양일간 4회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동북아해역 인문네트워크의 분절과 갈등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을 비롯, 중국, 대만, 일본, 핀란드 등 5개국 학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발표와 토론을 펼친다.

    

20일에는 교토대학 오타 이즈루 교수의 기조강연 근현대 중국의 마한 <해권>론의 수용과 변천을 시작으로 근대 동아시아의 전쟁 전쟁 속의 동북아해역 동북아해역과 냉전 등 3개 세션에서 10회에 걸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이어 21일에는 HK+사업단이 부산에 위치한 사업단의 특색을 활용해 자체 특별 세션인 한국전쟁과 부산을 마련하고 4회에 걸쳐 발표와 토론을 연다.

    

부경대 HK+사업단 손동주 단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가 동북아 해역인문학과 관련한 기존 연구를 비판적으로 정리하고,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경대 HK+사업단은 동아시아 지역의 학자들과 함께 인문학적 관점으로 동북아해역을 바라보고, 동북아해역의 중요성과 역할에 주목해 동북아지역의 관계를 건강하게 발전시키기 위해 해마다 국제학술대회를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