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마린 디자인 전문가 키운다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3-08-23
조회수 1547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마린 디자인 전문가 키운다
대외협력과 2013-08-23 1547


부경대학교가 2013년도 융합형디자인대학육성사업 신규참여대학으로 선정됐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학제 간 융복합형 디자인 교육제도 확산을 위한 것이다.

부경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최대 10억 원을 지원받아 인문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환경‧해양대학, LINC사업단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융합디자인사업단을 운영한다. 


△ 유상욱 교수
부경대의 특성화 분야인 해양산업과 공학교육기반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구축해 ‘글로벌 마린 디자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사업단은 공업디자인학과,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해양스포츠학과를 대상으로 마린시스템융합디자인 부전공 과정(21학점)을 운영할 계획이다. 해양공학 및 해양스포츠, 공업디자인까지 융합한 교육과정은 국내 처음이다.

최대 5년간 운영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융합형 디자인교육 학위인증화도 추진한다. 마린시스템 디자인 학사 학위와 융합디자인 석‧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마린시스템 융합디자인 전공(30학점)을 학부와 대학원에 신설할 계획이다.

공업디자인학과의 마린 환경 및 제품의 지식 연계 연구,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의 선박구조 및 해양구조물 연구, 해양스포츠학과의 인간공학 기반 해양장비 및 마리나 개발 연구 등 전공 고유 분야를 융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양성한 전문 인력과 연구 성과를 산업체와 연계 활용할 수 있는 산학협력 체계 구축에도 힘쓴다.

융합디자인사업단장 유상욱 교수(공업디자인학과)는 “이번 사업을 운영하며 최근 증가하는 해양 디자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장 맞춤형 인재를 키우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