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반갑습니다> 에너지자원공학과 하완수 교수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3-09-11
조회수 2231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반갑습니다> 에너지자원공학과 하완수 교수
대외협력과 2013-09-11 2231



신임교수 18명이 부경대학교에 부임했다. 신임교수들의 면면을 e-mail 인터뷰를 통해 소개한다.<편집자주>

□ 졸업 대학과 전공 그리고 경력은?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에서 물리탐사를 전공하였습니다. 박사 졸업 후 서울대학교 에너지자원신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 시간 강사 겸 벤처기업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 담당하게 될 강의제목과 그 내용은?
에너지자원세미나라는 과목과 학부 및 대학원의 수치해석 수업을 맡았습니다. 에너지자원세미나에서는 화석연료, 핵에너지, 신재생에너지, 광물 및 식량 자원의 국제적인 흐름과 변화, 관련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수치해석 수업에서는 다양한 수학적 문제들을 컴퓨터를 이용해 풀기 위한 기법들을 배우고, 대학원 수업에서는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편미분 방정식의 풀이법을 배웁니다.

□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 중 가장 주목받았던 내용은?
물리탐사에서 완전파형역산 기술은 땅 속 지진파의 속도와 밀도 등을 알아내는데 사용됩니다. 파형역산은 시간영역, 주파수영역, 라플라스영역 등에서 수행할 수 있는데, 라플라스영역 파형역산의 특성들에 관해 이론적 근거를 밝힌 논문들이 해외 학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 앞으로 연구 목표는?
컴퓨터 계산이 많이 필요한 완전파형역산 기술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정확성을 높이는 연구를 통해 국내 자원탐사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 전공 분야의 발전 방향과 미래에 대해 전망해 본다면?
중국, 인도 등 여러 나라의 산업 발전에 따라 세계적인 에너지 자원 수요가 증가하였고, 국가들 간에 치열한 자원 확보 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에너지 자원 인력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 세대까지는 전통/비전통 화석연료가 주로 쓰이고 관련 인력들에 대한 수요가 많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발전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 소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성경>입니다. 인간이란 무엇인지 알기 위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가장 인상 깊었던 여행지와 그 이유는?
제주도가 인상 깊었습니다. 제주도에 몇 번 가봤는데 갈 때마다 우리나라 자연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느끼고 돌아옵니다.

□ 인생의 좌우명은?
No pain, no gain.

□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
먼저 꿈이 무엇인지,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깊이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하세요.<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