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인간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5-02-16
조회수 1954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인간이란 무엇인가?
대외협력과 2015-02-16 1954



부경대학교가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강의를 개설한다.

세월호 사고 등을 겪으면서 근본적으로 인간성을 회복해야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신설되는 대학 강의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내달 신학기부터 시작되는 이 강의는 전 학년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3시간씩 한 학기(15주) 동안 진행되는 3학점짜리 교양과목이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총체적 사유를 유도하여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강의 목표다.


△ (왼쪽부터)남송우 교수, 최태진 교수, 김영환 교수, 이근우 교수, 최홍봉 교수, 최명구 교수, 김명수 교수, 강승희 교수, 김동명 강사, 이연원 교수(강의차례 순)

이를 위해 문학, 역사, 철학, 경제, 법학, 의학, 생태학, 미생물학, 심리학, 공학 등 10개 분야 교수와 강사들이 이 강의에 대거 참여한다.

국어국문학과 남송우 교수는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인간본성을 들여다보게 하고, 기계자동차공학과 이연원 교수는 로봇과 인간의 관계를 통해 인간을 이해시킨다. 미생물학과 최태진 교수는 생물학적 관점에서, 신문방송학과 김영환 교수는 철학적 관점에서, 간호학과 김명수 교수는 의학적 관점에서, 김동명 강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탐색한다.

이에 앞서 부경대는 사회 명사 초청 특강인 ‘21세기 리더십’ 강좌를 지난 2005년 개설한 것을 비롯 ‘교양도서 100권 읽기’, ‘인간관계론’, ‘고전의 산책’ 등 인성함양을 위한 교양과목을 잇달아 개설해 학생들의 호응을 받아왔다.

부경대 대학교육개발원 이덕칠 실장은 “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사고력, 이해력 및 창의력을 길러 따뜻한 심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회의 리더로 커갈 수 있도록 특성화된 강의를 꾸준히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