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성공하고 싶은 이유는?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5-03-06
조회수 1870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성공하고 싶은 이유는?
대외협력과 2015-03-06 1870

5일 오후 3시 대학극장에서 열린 21세기 리더십 특강 2015학년도 1학기 첫 주자는 부경대학교 김영섭 총장이었다.


△ 열강하고 있는 김영섭 총장. ⓒ사진 이성재(홍보팀)
이날 김 총장은 뭐라도 한 가지라도 더 팁을 주려고 2시간 여 동안 800여명의 학생들 앞에서 정성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40여년이나 차이나는 후배들을 향한 애정이 진하게 배인 강의였다.

이날 화두는 ‘꿈’이었는데, 강연 내용 가운데 ‘왜 성공하고 싶은가?’라는 김 총장의 질문에 많은 학생들은 잠시 어리둥절했을 지도 모른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하여 정리해보려는 생각조차 없었을 테니까.

김 총장은 우리는 마땅히 꿈을 가져야하지만(아직 꿈조차 없는 사람이라니!) 그 꿈을 왜 가져야하는지에 대해 깊이 명상해 보아야한다고 강조했다.

그것은 삶의 목표이자 나중에 삶의 오롯한 결과가 될 테니까, 소소하게 살다가 사라지는 생이 아니라 어떤 소중한 의미를 가진 위대한 삶이 되어야하니까 매우 중요한 질문이 아닐 수 없다. 그 위대한 삶을 위해서는 ‘왜 성공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하는 것이다.

위대한 삶을 위해서는 위대한 이상이 있어야한다. 공무원이 되겠다고? 왜 공무원이 되려고 하지? 그냥요.

김 총장은 “이 때 ‘그냥요’라는 대답은 안 된다.”면서,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어록을 소개했다. ‘정보혁명을 통해서 인간의 지혜를 공유하고 세계에 공헌하기 위해서!’

그러면서 김 총장은 “여러분은 왜 꿈을 실현하려고 하는가?”고 또 물었다. 그는 “내 자신을 위해서? 그러면 안 된다. 타인을 위해서, 지역 사회를 위해서, 국가를 위해서, 인류의 삶을 위해서라는 따뜻한 목표가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이처럼 나누는 삶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 순간, 가치 있는 꿈을 가져라.”고 당부했다. 이 대목에서 평소 그가 자주 인용하는 탐험가 존 고다드의 어록을 소개했다. 인생에서 해야 할 127개 목록을 적고 실행한 인물이다. 우주비행사도 그 중 하나였는데, 그는 실제로 우주비행사가 됐다.

‘꿈을 이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세우고 집중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단지 희망사항이던 것이 꿈의 목록으로 바뀌고 다시 일의 목록으로 바뀐다.
그리하여 마침내 이루어낸 목록이 된다.
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만 안 된다.
머리로 생각만 하는 것은 안 된다.
가슴으로 느끼고 손으로 적고 발로 뛰어야하는 것이 꿈이다.’

김 총장은 존 고다드처럼 자신만의 꿈의 목록을 만들라고 학생들에게 주문했다. 이 일을 오늘 저녁에 할 일의 하나로 지금 당장 메모하라고 당부했다. 그 메모를 실행해보자. 그러면 그것이 그대의 수많은 소소한 날들을 위대한 삶으로 바꾸는 첫걸음이 될지도 모르니까.<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