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지금 연구 중 | 공간정보시스템 정민지·운자야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0-01-06
조회수 617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지금 연구 중 | 공간정보시스템 정민지·운자야
대외협력과 2020-01-06 617



△ 정민지(왼쪽), 엥흐자리갈 운자야. ⓒ사진 이성재(홍보팀)

부경대학교 학생들이 최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부경대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정민지(석사 1년), 엥흐자리갈 운자야(석사 2년) 학생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논문 ‘위치 추적 부이를 이용한 해양쓰레기 이동 확산 예측’(지도교수 윤홍주)으로 이 상을 받았다.

수상 논문은 해양쓰레기의 이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동 경로 등 해양쓰레기의 이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위치 추적 부이 활용 방안을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부경대생들은 이 논문에서 플라스틱 통이나 유리병 등 실제 쓰레기와 같은 성상으로 만든 부이에 GPS를 내장해 해양쓰레기의 이동특성을 파악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해양쓰레기는 정해진 해안의 모니터링을 통해 쓰레기의 양과 종류를 파악하는 정도로만 진행된다. 이와 같은 방법은 지역별 통계적인 분포는 알 수 있지만, 이동 특성의 과정을 파악하기 힘든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부경대생들은 해양쓰레기가 해류와 바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어떻게 받으며 이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간 위치를 추적하고, 부이를 다량으로 투입함으로써 정확성을 높일 것을 이 논문에서 주장했다.

정민지 학생은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 최근 5개년 해양쓰레기 유입량 및 수거량을 확인했을 때, 유입 대비 수거량이 채 절반에 못 미치기 때문에 해양쓰레기의 이동 경로 추적을 통한 이동 패턴 특성 파악이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을 파악한 후 보다 효율적으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데 이번 연구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