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낙동강 오염 줄여야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2-08-11
조회수 702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낙동강 오염 줄여야
대외협력과 2022-08-11 702

이승준 교수, 서울신문 인터뷰 게재

- 낙동강 원수의 오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부경대학교 이승준 교수(식품영양학전공)의 인터뷰 기사가 811일 서울신문에 실렸다.

 

이 교수는 낙동강 물을 원수로 하는 대구 수돗물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해 최근 서울신문을 비롯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교수팀의 분석 결과 대구 수돗물에서 녹조에 의해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당 최대 0.28마이크로그램() 검출된 바 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환경부 고시에 따른 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LC-MS/MS)으로는 가장 독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마이크로시스틴-LR 5종이 수돗물에서 검출되지 않아 안전하며, 이 교수팀이 사용한 측정법(ELISA)은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낮고 신뢰도가 낮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서울신문의 인터뷰 기사에서 학계에 보고된 마이크로시스틴은 300종 가까이 된다. LC-MS/MS는 목표로 삼은 마이크로시스틴 종의 검출 여부만 확인하고, ELISA는 종 구분은 못 하지만 모든 마이크로시스틴의 총농도를 확인한다는 점이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마이크로시스틴 종에 대한 독성 여부가 검증된 게 아니어서 미국은 미검증 종의 독성을 LR에 준한다고 보는데 단순히 몇 종만 확인하고 물이 안전하다고 하는 것은 안일한 태도라고 말했다.

 

이 교수의 주장은 낙동강 원수의 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

 

그는 마이크로시스틴을 품은 액체 미립자가 공기 중에 부유하면서 8내에서 생활하는 주민의 간, 신경계 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도 있을 정도로 전파 경로가 다양해 원수를 관리하는 게 최선이라며, “생활하수, 축산 폐수 등이 강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게 녹조 예방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기사 보러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