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수산업, 최첨단 식품산업으로 발전시켜야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2-08-29
조회수 112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수산업, 최첨단 식품산업으로 발전시켜야
대외협력과 2022-08-29 112

수산물도 이젠 주식(主食)이다

- 김도훈 교수, <국제신문칼럼 게재

 

부경대학교 김도훈 교수(해양수산경영학전공)의 칼럼 수산물도 이젠 주식(主食)이다가 29일 <국제신문> 21면에 게재됐다.

 

김 교수는 이 칼럼에서 쌀과 같은 주식이 아니므로 수산물은 없으면 없는 대로 혹은 육류 등 다른 식품으로 얼마든지 대체하면 된다는 인식이 만연해 있다.”라며, “이러한 수산물에 대한 인식이 향후 식량위기에 대응하고국제적인 시장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수산 분야 혁신을 더디게 하는 나비효과로 나타나지 않을까 늘 우려된다.”라고 지적했다.

 

수산물은 주식이 아니니 얼마든지 대체하면 되는 것일까?

 

김 교수는 “2019년 기준 1인당 수산물 소비량 수준은 쌀 소비량과는 동일하고육류보다는 높다향후 쌀 소비량은 더 많이 감소하고 반면 수산물 소비량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혔다.

 

수산물은 국민 건강에 필수적인 동물성 단백질 공급의 3분의 이상을 담당하고 있고우리나라 연안지역 대부분이 수산물 생산에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는 것.

 

특히 김 교수는 국내 생산은 소홀히 하고 외국 수입에만 의존하다 가격 폭등 등으로 끔찍한 식량안보의 위기가 초래된 사례는 국제적으로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주식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통적인 1차 중심의 수산업을 2차 3차 최첨단 식품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수산물도 없어서는 안 되는 주식이라는 작은 인식 변화가 향후 수산업의 혁신과 눈부신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나비효과로 나타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 칼럼 전문 보러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