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K푸드 수출 본격화될 것
작성자 대외홍보센터 작성일 2026-01-19
조회수 109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K푸드 수출 본격화될 것
대외홍보센터 2026-01-19 109

·중 식품안전 협력 MOU가 여는 K푸드 수출의 새 지평

- 김영목 교수, <경향신문> 칼럼 게재

 

국립부경대학교 김영목 교수(식품공학전공)의 칼럼 ·중 식품안전 협력 MOU가 여는 K푸드 수출의 새 지평119<경향신문> 25면에 실렸다.

 

김 교수는 이 칼럼에서 최근 우리 정부와 중국 해관총서(GACC)가 체결한 식품안전협력 및 자연산 수산물 수출입 위생양해각서(MOU)의 의미와 성과, 영향을 분석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중국은 한국 식품의 최대 수출 시장 중 하나이지만, 복잡한 절차와 기준, 검사·검역 등으로 우리 기업들이 진출 과정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하지만 이번 협약으로 수출 희망 기업 명단을 식약처가 일괄 등록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공장 등록 절차가 크게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교수는 이번 MOU의 또 다른 핵심 성과는 자연산 수산물 수출입 위생 분야에서의 제도적 협력 강화라고 짚으면서, 이번 협약으로 기존 206개 품목에 한정됐던 중국 수출 대상이 모든 자연산 수산물로 확대되면서, 우리 수산물의 중국 시장 진출의 본격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이번 협력이 K푸드의 신뢰도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는 점, 수출 기업 저변 확대와 국내 식품·수산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밝혔다.

 

김영목 교수는 정부의 꾸준한 관심과 정책이 뒷받침된다면, 이번 협력이 K푸드의 중국 수출을 견인하는 실질적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평가했다.

 

칼럼 전문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