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월드모델 경쟁력 확보해야
작성자 대외홍보센터 작성일 2026-01-22
조회수 94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월드모델 경쟁력 확보해야
대외홍보센터 2026-01-22 94

아틀라스가 공장에서 가정으로 오려면

- 송하주 교수, <부산일보> 칼럼 게재

 

국립부경대학교 송하주 교수(컴퓨터·인공지능공학부)의 칼럼 아틀라스가 공장에서 가정으로 오려면121<부산일보> 23면에 실렸다.

 

송하주 교수는 이 칼럼에서 휴머노이드 로봇과 피지컬 AI의 발전상과 미래 전망을 분석하고 제언했다.

 

송 교수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소개하며 현대차는 양산형 아틀라스를 수년 내 자동차 조립 공정에 실제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고 휴머노이드의 시대가 이미 현실의 문턱에 와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휴머노이드 로봇이 공장을 넘어 가정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적 도약이 필요할까.

 

송 교수는 “(가정 내) 다양한 환경과 상황을 실제 데이터로 미리 수집해 학습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 바로 월드모델또는 월드파운데이션모델이다고 설명했다.

 

대규모 언어모델(LLM)이 텍스트를 기반으로 사고하고, 이미지·영상·소리를 더해 멀티 모달 모델로 확장되었다면, 월드모델은 더 나아가 물리적 공간과 시간, 사물 간 상호작용 그리고 인과관계를 이해하도록 AI를 확장한 것이다.

 

송 교수는 “LLM이 그랬듯, 피지컬 AI와 월드모델 역시 막대한 데이터와 계산 인프라를 요구한다, “우리 기업들의 강점인 제조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한 접근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칼럼 보러 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