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인문학과 만나다 | |||
| 작성자 | 대외협력과 | 작성일 | 2013-06-28 |
| 조회수 | 1301 | ||
| 자동차, 인문학과 만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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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협력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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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8일 오후 1시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부경대 문화융합연구소 인간자동차 인터페이스연구팀(연구책임자 채영희 국어국문학과 교수) 주관으로 부경대 동원장보고관에서 ‘인문학자 자동차를 탐하다’를 주제로 열린 학·연·산 연구 성과 발표회에서였다. 오 교수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동차 튜닝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무의식적 욕망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논문에 따르면, 자동차 튜닝을 하는 사람들은 자동차를 도구로 보는 관점과 대조적으로 자동차를 자신의 자유행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무기’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튜닝이 삶의 기쁨을 찾아주는 긍정적인 의미의 ‘놀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튜닝을 하는 사람들에게 그 차를 타는 것은 놀이기구를 타는 것과 같다. 운전자의 스타일에 맞도록 자동차를 튜닝하는 사람들은 튜닝을 통해 사회적 관행과 상식, 제도와 규정이라는 시스템을 벗어나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로움과 기쁨을 만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튜닝을 하기 위해 돈을 번다고 응답한 자동차 레이서들도 있었다. 승부욕 때문에 완성차의 표준적인 제원과 형상을 파괴하여 새로운 차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오 교수는 “자동차 튜닝은 눈부심 방지를 위한 썬팅부터 요란한 소리를 내는 머플러 튜닝이나 램프튜닝, 주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오디오 튜닝 등으로 발전해오고 있다.”면서, “튜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곱지 않은 점이 있지만, 아무도 예기치 못했던 방식으로 자동차를 진화시켜 자동차 기술발전과 자동차 문화 저변확대라는 이점도 있다.”고 밝혔다.
부경대 신명호 교수(사학과)는 ‘자동차 경음 기술 발달사’를 통해 사회상을 살폈고, 부경대 정완영 교수(전자공학과)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운전자의 신체신호를 감지해 사고를 예방하는 ‘자동차 운전자 모니터링 및 경보장치’라는 연구를 소개했다. 특히 이날 일본자동차연구소 Kobayashi Toshio 소장이 참석, ‘일본 노인자동차 연구동향’을 소개했다. 오래전부터 고령 운전자를 위한 편의장치 개발에 주력해온 일본의 연구 동향과 현재 개발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윤현조 이든텍 기술 연구소 전무(전 대우자동차 디자인 실장)는 세계 각국의 자동차 디자인전쟁 실태를 소개했다.<부경투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