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반갑습니다> 냉동공조공학과 손창효 교수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3-09-09
조회수 2653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반갑습니다> 냉동공조공학과 손창효 교수
대외협력과 2013-09-09 2653



신임교수 18명이 부경대학교에 부임했다. 신임교수들의 면면을 e-mail 인터뷰를 통해 소개한다.<편집자주>


□ 졸업 대학과 전공 그리고 경력은?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대학원에 입학하여 냉동시스템의 성능, 특성, 열교환기의 전열 특성 등으로 각각 석사와 박사를 졸업하였고,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 받아 포스닥(Post-doctor)을 1년 동안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부경대학교, 동명대학교, 동서대학교, 양산대학교, 창원폴리텍 Ⅶ 대학교의 시간강사, 공학인증(ABEEK) 진단위원, 공조냉동기계기술사의 면접 및 출제위원, 고등학교 국정교과서 심위위원, 각종 학회 논문 심사 및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의 누리(Nuri)사업단 계약교수와 선도(Best)사업단의 연구교수로 재직하였으며 부경대학교 산업과학기술연구소의 전임연구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 담당하게 될 강의제목과 그 내용은?

담당과목은 냉동시스템설비공학 및 연습, 냉동설비기기 및 연습, 냉동설비설계 등입니다. 이들 과목은 냉동공학의 응용분야에 대한 설비 및 설계와 관련된 것으로, 냉동장치의 주요 구성기기인 압축기, 열교환기(증발기와 응축기)의 설계 제작을 비롯하여 저온저장설비, 아이스링크, LNG 액화플랜트설비 등의 설비 및 설계에 필요한 응용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입니다.

□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 중 가장 주목받았던 내용은?

지금까지 냉동장치 및 열펌프용 열교환기의 열전달 특성, LNG 액화사이클과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의 성능 특성, 저온저장용 냉동설비의 성능 분석 및 비교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이들 결과물(4년 동안 SCI급 논문 12편)을 국외의 유명 저널에 게재해왔습니다. 그 결과, 2012년에는 영국 IBC (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 of Cambridge, England)가 선정하는 100인의 과학자로 선정되었습니다.

□ 앞으로 연구 목표는?

냉동설비공학 분야 중에서도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열펌프 및 냉동기, 해양온도차발전, LNG 액화사이클 등에 대해서 주로 연구해왔습니다. 향후 이러한 시스템도 고효율화 및 고성능화, 에너지 절약 등의 적용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지열 및 태양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한 열펌프 및 냉동기, 해양온도차발전, LNG 액화사이클 등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또한 환경친화적인 차세대 천연냉매 즉, 이산화탄소나 암모니아 등을 적용한 히트펌프 및 냉동 시스템의 성능 및 전열특성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합니다.

□ 전공 분야의 발전 방향과 미래에 대해 전망해 본다면?

냉동은 식품의 장기보존을 위한 저온냉장, 실내환경의 쾌적성을 위한 공기조화, 첨단 생명공학, 반도체 산업, 우주개발 등에 적용되는 것으로, 다른 어떤 산업보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인간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것에는 거의 대부분 냉동기술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냉동은 인류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그 기술이 확대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언제까지나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 소개

이문열의 삼국지(총 10권)를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어릴 적에 만화영화로 삼국지를 본 적은 있었지만, 책으로 삼국지를 접해 본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삼국지를 읽어봤겠지만, 아직까지 삼국지를 읽어보지 않았다면, 젊을 때 한 번 읽어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꿈을 키워하는 젊은이에게 호연지기를 가지게 만드는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가난한 마을에서 태어나 꿈을 가지고 한시대의 영웅이 되어 가는 모습은 정말로 감명적입니다. 만약 이러한 한시대의 영웅이 꿈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한낮 보잘 것 없는 한 인간으로서 살아갔을 것입니다. 하지만, 꿈과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을 한다면 누구든지 영웅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도 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한번 정도 시간을 내어 이문열의 삼국지를 읽어 보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가장 인상 깊었던 여행지와 그 이유는?

논문 발표를 위해서 2013년 9월 4부터 6일까지 2박 3일 동안 일본 큐수대학에서 주관하는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저는 학회에서 제공하는 관광 코스로 후쿠오카의 다자이후 텐만구에 다녀왔습니다. 아직까지도 그 유적지에 있던 수백 년 아니 수천 년 된 나무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이 나무를 오래 동안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서 온갖 노력을 다하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가령, 그 나뭇가지가 뻗어가는 쪽에 있는 가옥의 형태를 변경해가면서까지 그 나무를 보존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인간은 자연은 더불어 살아가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연을 소홀히 하지 않고 보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인생의 좌우명은?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소화해낼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형 인간이 되자.

□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

대학을 졸업하고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의 교수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15년간 석사, 박사, 포스닥(박사 후 과정), 시간강사, 계약교수 및 연구교수, 전임연구원 등을 역임해 왔습니다. 그 결과, 남들 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제가 원하는 교수가 되었습니다. 이 과정 동안 많은 시련과 역경이 있었지만,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이룰 수 없는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목표가 있고 누구 보다 열심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여러분들이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꿈과 목표를 가지고 도전하십시오. 꿈은 이루어집니다.<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