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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바다 인문학 항해’를 마치며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9-12-31
조회수 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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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바다 인문학 항해’를 마치며
대외협력과 2019-12-31 385



△ 손동주 교수의 글이 게재된 국제신문 지면.

올 1월 3일 시작된 부경대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국제신문 공동 ‘동북아 바다, 인문학으로 항해하다’ 시리즈가 지난 25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첫 회 ‘프롤로그-다시 바다로’를 필두로 마지막 회인 ‘에필로그-항해를 마치며’에 이르기까지 모두 47회에 걸친 주옥같은 기사들이 독자들을 만났다.

마지막 47회 에필로그 필자는 부경대 HK+사업단장인 손동주 교수(일어일문학과)였다.

그는 이 글에서 “HK+사업의 특징은 세계적 수준의 인문학 연구소 육성과 더불어 인문학의 사회적 확산을 중시하는 데 있다.”고 밝히고, “이번 연재는 바로 이 ‘인문학의 사회적 확산’이라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부경대 HK+사업단의 연구 성과를 알리고 해역인문학의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는 기회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부경대 HK+사업단의 아젠다는 크게 세 영역.”이라고 밝혔다. ▷동북아해역 지식네트워크를 분석하는 ‘지(知)’ ▷동북아해역 민간 이주와 문화 변용을 분석하는 ‘민(民)’ ▷지식·사람·문화의 교류를 가능케 해준 해역 교류의 기반을 검토하는 ‘사(史)’ 등이 그것.

손 교수는 “동북아해역 인문네트워크의 시작을 알린 ‘개항’과 그 이전의 ‘접촉’에 관한 글은 이 시리즈의 중요한 축을 이뤘다.”면서 ‘일본 니가타항 탐방기’ ‘서구인의 동아시아 바다여행기’ ‘대항해시대의 대만’ ‘하멜이 본 조선, 조선이 본 하멜’ 등의 기사를 꼽았다.

그는 “동북아해역의 지식인에 관한 이야기 또한 흥미로웠다.”면서, “근대 동북아해역의 지식인 네트워크는 상상 이상으로 역동적인 것이었다.”고 분석했다.

특히 그는 “가족과 나의 소박한 꿈을 안고 타지에 정착한 사람들 이야기도 있었다. 특히 동북아해역의 대표적 디아스포라인 재일코리안에 관한 이야기가 눈에 띄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북아해역을 오고 간 언어·음식·놀이문화 등에 관한 이야기는 나의 삶과 동북아해역 인문네트워크가 뗄 수 없는 관계임을 보여주었다.”면서, “‘놀이문화 속 일제 잔재’는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동북아해역 인문네트워크를 조금은 성찰적으로 바라볼 기회를 줬다.”고 말했다.

손 교수는 “동북아해역 인문네트워크를 생각할 때 잊어서는 안 되는 요소가 ‘동북아해역’이라는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공간.”이라면서, “동북아 대표적 해역도시 상하이 이야기를 풍성하게 풀어나갔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해역연구에서 자칫하면 놓칠 수 있는 섬이라는 공간의 중요성을 환기하면서 섬이라는 새로운 연구주제를 발굴할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은 우리가 근현대 동북아해역을 생각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해역도시다.”라고 말했다. 그는 “부경대 HK+사업단의 아젠다가 발신하는 성과는 해양도시 부산의 현재와 미래에 어떠한 형태로든 시사점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게 볼 때 이번 시리즈는 시대와 분야를 넘나들며 다양한 형태로 동북아해역 속 부산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고 돌이켰다.

손 교수는 “교류와 갈등 속에서 전개된 동북아해역의 지식·사람·문화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 그리고 이에 기반한 인문학적 성찰은 연재에 참여한 모든 필자의 과제.”라고 향후 동북아해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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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북아 바다, 인문학으로 항해하다> 다른 시리즈 보러 가기!

<46> 그 때 도쿄가 지식네트워크 중심이 된 이유

<45> ‘최초 해양인식조사’ 부경해양지수 몇 점?
<44> 상하이를 보면 부산이 보인다
<43> 해전으로 본 동북아 100년
<42> 중국 해양력 증강 동향은?
<41> 특별한 부산 음식에 담긴 뜻은?
<40> 고대부터 동북아해역의 교류 허브였던 곳은?
<39> 거대한 땅덩어리 중국의 혈자리 도시는?
<38> 사는 곳이 그 곳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37> ‘최초 美 유학생’ 유길준이 유학에 눈을 뜬 계기는?
<36> 국내 해저케이블 90% 밀집한 도시는?
<35> 낯선 것을 잘 이해하고 적용했더라면
<34> ‘쎄쎄쎄 아침바람 찬바람에~’는 전래동요?
<33> 이방인한테 무엇이라도 배우려하는가?
<32> 수백 년 간 우리에게 육신을 준 물고기
<31> 여행, 낯섦과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
<30> 동아시아와 유럽의 중간 ‘대만’ 역사 읽기
<29> 고대 국제무역 중심은 어디?
<28> 동·서양의 속성들이 용광로처럼 끓던 곳
<27> 도쿄 한복판 한인 역사자료관을 가다
<26> 조선 유학자들의 호기심 부족이 초래한 것
<25> 일본 니가타에 깃든 사연
<24> 우리는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23> 명태·친구·총각·자전거의 공통점은?
<22> 역사의 바다 찾아 통영과 한산도로
<21> 무협영화는 어떻게 우리에게 전해졌을까?
<20> 장미가 다른 이름으로 불려도 향기는 같다!
<19> 일본은 중국을 통하지 않았다
<18> 위기는 바다를 모를 때 왔다
<17> 우리나라에 빵을 처음 전해준 이들은?
<16> 이름이 100개가 넘는 물고기는?
<15> 영해기점이 되는 섬이 부산에 2개나?
<14> 독립 운동가들의 활약상 뒷면의 이야기
<13> 북한 노래 ‘임진강’ 사연
<12> 선교사 입국도 없이 천주교회 설립된 나라
<11> 돈가스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10> 메리야스라는 말은 어떻게 생겨났나?
<9> 우리나라 섬은 모두 몇 개?
<8> 임시정부, 왜 상하이였을까?
<7> 감귤을 까면서 당신이 생각했으면 하는 것들
<6> 오페라 나비부인의 탄생지는?
<5> 육식 금지 ‘봉인’ 1,200년 만에 풀리다
<4> 일본어에 오염된 우리의 바닷가 말은?
<3> 당신이 부산 산동네를 걸을 때 생각해봤으면 하는 것
<2> 동아시아 근대를 연 이는 누구였나?
<1> 시즌2, 언제 하죠? (프롤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