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도서관에서 향파 이주홍을 만나다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4-05-13
조회수 256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도서관에서 향파 이주홍을 만나다
대외협력과 2024-05-13 256

국립부경대서 향파 이주홍 특별전열린다

- 창학 100주년 기념 특별 전시 30일까지 핵심역량도서관 갤러리


△ 향파 이주홍 특별전 개관행사 테이프 커팅식 모습. ⓒ사진 이성재(대외홍보팀)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는 5월 13일 오후 핵심역량도서관 1층 갤러리 라운지에서 향파 이주홍 특별전개관행사를 열었다.

 

국립부경대는 올해 창학 100주년을 맞아 이주홍문학재단(이사장 류청로)과 함께 향파 이주홍 선생의 해양인문학 정신을 보, 공유하기 위해 해양인문학 자료, 강의 노트, 표지화 등 80여 점의 자료를 오는 30일까지 전시한다. 지역주민 등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향파 이주홍 선생은 우리나라 근대 아동문학을 이끈 작가로 꼽힌다. 1928신소에 첫 동화 배암새끼의 무도(舞蹈)’를 발표하고, 1929년 조선일보에 첫 단편소설 가난과 결혼으로 문단에 등단했다.

 

그는 시와 소설뿐만 아니라 수필, 희곡, 동시, 동화, 번역 등 문학 전반에 걸쳐 왕성한 활동으로 한국 문학사에 큰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받는다. 대한민국 문화훈장, 대한민국 예술원상, 부산시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특히 이주홍 선생은 1949년부터 국립부경대학교의 전신인 부산수산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1987년까지 40년 가까이 후학을 양성한 바 있다.

 

한편 오는 24일에는 국립부경대 중앙도서관 2층 영상세미나실에서 향파 일기에 타난 문화사적 의미를 주제로 한 이주홍 학술 세미나와 제44회 이주홍문학상 시상식도 열릴 예정이다. <부경투데이>

 


△ 향파 이주홍 특별전 개관행사 참석자들이 전시회를 둘러보고 있다.


△ 장영수 총장(왼쪽)이 향파 이주홍 선생의 가족과 기념촬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