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중국 부동산, 연말부터 ‘내리막’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16-09-13
조회수 850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중국 부동산, 연말부터 ‘내리막’
대외협력과 2016-09-13 850

서창배 교수의 중국 부동산 경기 전망 ‘주목’
- 한국경제연구원, 서 교수 연구 토대로 ‘중국 부동산시장 보고서’ 발표

부경대학교 서창배 교수(국제지역학부 중국학 전공·사진)의 연구내용이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12일 발표한 ‘중국 부동산시장의 리스크 점검 보고서’가 그것.

이 보고서는 지난달 30일 서 교수가 한국경제연구원 요청으로 발표한 ‘중국 부동산시장의 리스크 요인과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

중국거시경제와 무역통상이 전공인 서 교수는 이 보고서에서 “중국의 부동산시장이 올해 말부터 본격적인 하락세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서 교수는 “1∼2선 도시들은 수요 대비 공급 부족으로 단기적인 위험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3∼4선 도시들은 미분양 주택이 늘고 있어 투자거품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한다.”면서, “3∼4선 도시는 실제 거주자가 없는 유령도시들이 늘고 있어 지방정부에도 부담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중국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나라 기업은 1∼2선, 3∼4선 도시를 구분해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고 부동산경기 침체 가능성과 이에 따른 소비시장 변화에 적극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의 이 연구내용은 연합뉴스를 비롯, 파이낸셜뉴스, 문화일보, 이데일리, 뉴시스, 노컷뉴스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됐다.